인천공항도로, 최우수 민자고속도로 선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오진주 기자
입력 2018-07-11 1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토부, 13개 민자고속도로 대상 운영평가 실시...서울춘천·부산울산 ‘우수’

국토교통부는 운영평가 실시 결과 인천공항고속도로가 최우수 민자고속도로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사진은 인천공항고속도로 인천공항 요금소 모습.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인천공항고속도로가 최우수 민자고속도로로 선정됐다.

국토교통부는 운영 기간이 1년 넘은 민자고속도로 13개를 대상으로 지난달 운영평가를 실시한 결과 인천공항고속도로가 최우수로 뽑혔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돌발상황 대응시간 △교통 사고율 △산업재해 발생 건수 등 정량적인 항목과 △자연 재해 예방 노력도 △이용자 및 사회 편익 기여도 △도로 청결성 등 정성적인 요소를 종합한 15개 항목으로 시행됐다. 전체적인 평가 결과를 살펴보면 전년 대비 돌발상황 대응 평균 도착시간은 7분 48초에서 7분 43초로 단축됐다.

반면 국토부는 찻길 동물사고(로드킬) 예방 대책과 △이용자 안전성 확보 △민원 처리 업무 △노면 홈(포트홀) 보수 등 도로시설 유지관리 노력은 개선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번 평가에서 최우수를 받은 인천공항고속도로는 이용자 및 사회 편익 기여도와 도로 청결성, 자연 재해 예방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어 서울~춘천고속도로와 부산~울산고속도로가 우수한 고속도로로 선정됐다.

이 밖에도 △광주~원주 △대구~부산 △부산신항 제2배후 △서수원~평택 △서울외곽순환 △수원~광명 △용인~서울 △인천대교 △천안~논산 △평택~시흥 등 13개 민자고속도로를 대상으로 평가가 진행됐다.

앞으로 국토부는 3년 연속 우수 평가를 받은 민자고속도로 법인에게 장관표창을 수여하고 다른 민자고속도로 법인과 우수사례를 공유하도록 할 예정이다. 또 불시에 도로 청결상태와 시설물 관리운영 점검에 나선다.

백승근 국토부 도로국장은 “앞으로도 민자고속도로 이용자에게 더 안전하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현장 운영평가를 지속적으로 시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