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동영상] 문 대통령, '인도 국부' 간디 추모공원 찾아 헌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뉴델리(인도)=주진 기자
입력 2018-07-10 19: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맨발에 검은 슬리퍼 차림 헌화…'평화가 길, 간디정신 되새기며' 방명록 작성

인도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인도 뉴델리 간디 추모공원을 방문, 묘단에 꽃잎을 뿌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인도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 부부는 10일 오전(현지시간) 인도 정부의 공식 환영식이 종료된 후 간디 추모공원인 '라즈 가트(Raj Ghat)'를 방문해 헌화했다.

간디 추모공원은 우리의 국립현충원 격으로, 외국 정상들이 인도를 방문할 때 참배하는 곳이다.

청와대는 "인도의 정신적 지도자이자 국부로 불리는 마하트마 간디와 인도 국민에 대한 존중의 뜻을 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라즈 가트'는 힌디어로 '왕의 무덤'이라는 뜻으로, 1948년 극우파 힌두 청년에게 암살당한 마하트마 간디의 유해를 화장한 곳이다.

델리 남쪽 야무나 강변의 마하트마 간디 거리에 있으며 해마다 수많은 참배객이 다녀가는 장소로, 간디를 추모하기 위해 공원을 조성했다고 한다.

매주 금요일 간디를 추모하는 행사도 열린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사진=주진 기자/ 뉴델리]


간디의 유해가 모셔져 있는 추모공원 제단. 제단 앞쪽에 '오 신이시여'라는 글귀가 새겨져 있다. [사진= 주진 기자 / 뉴델리]



내부 잔디밭에는 검은 대리석의 장방형 대좌가 있으며, 그 중앙에는 간디가 마지막으로 남긴 말인 '오 (라마) 신이시여(헤이 람, Hai Ram)!'라는 글귀가 새겨져 있다.

간디는 생전에 가장 존경하는 신으로 라마 신을 섬겼다고 한다. 라마 신을 가장 이상적인 지도자로 여겼다는 게 추모공원 측 설명이다.

참배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기 때문에 이곳에 분향된 꽃은 시드는 법이 없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인도산 흰색 대리석으로 제단 주변을 사방으로 둘러 쌌고, 인근에 향기가 짙은 꽃나무로 평화를 상징하는 흰색, 분홍색 꽃의 챰파 나무를 5-6그루 심었다. 제단

오른쪽 뒤편에는 24시간 불꽃이 타오르는 등불을 켜두었다.
 

[사진=주진 기자/ 뉴델리]



문 대통령 부부는 양말을 벗은 맨발에 검은색 슬리퍼를 각각 신고 제단을 한 바퀴 돈 뒤 붉은색 꽃잎을 제단 위에 뿌리고 묵념하는 의식을 진행했다.

헌화를 마친 문 대통령은 지정석으로 돌아와 양말과 구두를 착용한 뒤 방명록에 '평화로 가는 길은 없다 평화가 길이다, 위대한 간디 정신을 되새깁니다. 2018.7.10. 대한민국 대통령 문재인'이라고 썼다.

이어 문 대통령은 추모공원 관장으로부터 간디 자서전과 흉상, 간디가 언급한 '7가지 사회악'이 적힌 글을 선물로 받았다. 과거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이 이곳을 방문했을 때도 이 글을 받은 적이 있다고 추모공원 측은 설명했다.
 

인도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현지시간) 인도 뉴델리 간디 추모공원을 방문, '간디 동상'을 선물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추모공원 건너편에는 국립간디박물관이 위치해있는데, 이곳 박물관에는 간디의 사진, 유품 등과 함께 독립운동 과정이 전시돼 있어 인도 독립운동사의 생생한 현장을 볼 수 있다고 한다.

또 전시실 중앙에 간디가 숨을 거둘 당시 입고 있던 옷 등 유품과 함께 간디와 관련한 전 세계 1만4천여권의 책들이 소장돼 있다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사진=주진 기자/ 뉴델리]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