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수4지구 재개발 사업 '진통'…서울시 4차례 계획안 보완 요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수연 기자
입력 2018-07-10 16: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성동구 관련부서와 사업 주체자들 사업계획안 보완 위해 이번달 회의 개최

▲성수전략정비구역 토지이용계획도. 자료=서울시 제공

최고 48층 재개발을 추진 중인 서울 성수동 한강변 재개발 계획이 서울시 문턱을 넘지 못하고 제자리걸음만 수개월째다. 서울시는 사업 추진속도가 가장 빠른 성수전략정비구역 4지구가 상정한 건축계획안에 대해 네 차례 보완을 요구하고 있다.

성수전략정비구역의 전체적인 개발계획과 현재 2030서울플랜과 한강변기본관리계획을 고려해서 사업을 시행하라는 이유다. 서울 성동구 관련부서와 1~4지구 사업 주체자들은 이번 달 관련 회의를 거쳐 최종 계획안를 제출할 방침이다.

10일 서울 성동구 관계자는 "성수 1~4지구 재개발 사업 주체자들과 성동구 관련 부서는 서울시가 보완하라고 제시한 조건에 맞춰 계획서 수정을 위해 이번 달 회의를 갖고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 5월 말 께 서울시는 성동구에 공문을 보내 성수 재개발 지구별 사업진행 상황을 정리하고 민원에 따른 문제점 개선 방안, 사업 추진계획 등을 보완해 제출할 것을 요구했다. 이는 성수4지구 조합이 서울시에 건축계획안을 제출하며 도시건축공동위원회에 심의를 요구하면서 내린 서울시 판단이다.

성수전략정비구역은 총 4개 지구로 서울에서 한강변에 최고 50층 아파트를 건립할 수 있는 유일한 지역이다. 지난 2011년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는 284~317%의 용적률을 적용해 평균 30층, 최고 50층(주상복합) 아파트 8247가구를 짓는 정비계획안을 통과시켰다. ​이 가운데 성수4지구가 지난 2016년 조합을 설립하고 지난해 11월 건축계획안 심의 상정을 요청했다. 나머지 1~3지구는 조합이 설립됐거나 추진위 단계에 멈춰있다. 4지구는 용적률 312%, 지하 3층~지상 48층 13개동, 총 1540가구(임대 262가구, 17% 포함)를 계획하고 있다.

서울시는 지금까지 4차례 성수4지구 건축계획안을 보완하라고 지시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성수 재개발 구역은 총 4지구로 이에 따른 기반시설 즉 강변북로 지하화, 문화공원 등이 계획돼 있는데 어느 한 지구라도 사업이 좌초되면 기반시설 설치가 어렵고, 특출하게 한 지구만 사업을 진행하면 균형잡힌 재개발 사업이 이뤄지지 않는다"면서 "4개 지구가 균형있게 사업이 시행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하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최고 48층 아파트 건립도 서울시와 조합간의 조율되지 않은 쟁점사항이다. 업계 관계자는 "서울시가 건축계획안을 보류할 당시 한강변 경관 가이드라인을 참고해 건축계획안을 보완하라고 했다"면서 "최고 48층 아파트 층수를 문제 삼는 건지 다른 이유가 문제인건지 확실하게 알려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현재 한강변 재건축 추진 단지를 대상으로 도시계획 원칙인 2030서울플랜과 한강변기본관리계획에 따라 일반주거지역에서 35층 이하를 적용하고 있다. 그동안 서울 재건축 단지 가운데 강남구 은마아파트와 서초구 반포주공1단지·반포경남·신반포23차 등은 초고층 재건축을 고집하다가 심의에서 퇴짜를 맞아 결국 35층으로 방향을 선회해 사업을 추진 중이다.

성수4지구 관계자는 "도시계획이 바뀌면서 확정 고시된 정비계획을 수정할 순 없는 일"이라면서 "서울시가 스카이라인을 고려해 앞 동을 낮게 짓고 뒤로 갈 수록 층수가 올라가는 구조로 건축물을 계획하라고 요구했다. 경관심의 대상이 되려면 2000가구가 넘어야 하는데 4지구는 1500여 가구로 경관심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층수 논의는 지금 언급할 사항이 아니다"면서 "건축계획안 보완 요청은 원활한 사업진행을 위한 절차로, 건축계획안이 타당하다고 판단되면 얼마든지 건축심의에 상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