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강경화 통해 아베에 '서일본 폭우 피해' 위로 메시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은주 기자
입력 2018-07-09 18: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강경화 외교장관(왼쪽)이 8일 일본 총리 공관에서 아베 일본 총리와 만나 악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일본 지역 폭우로 일본에 많은 인명·재산 피해가 발생한 것과 관련,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일본을 방문 중이던 강경화 외교장관을 통해 아베 신조 일본 총리에게 위로의 메시지를 전달했다고 청와대가 9일 밝혔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문 대통령의 위로 메세지를 가지고 일본을 방문했던 강 장관은 지난 8일(현지시간) 오후 아베 총리를 예방해 한국 국민의 심심한 위로의 뜻을 전달했고, 아베 총리는 한국 정부의 성의에 사의를 표명했다"고 전했다.

윤 수석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메시지를 통해 아베 총리에게 ”우리도 매년 장마와 폭우로 인한 피해를 입고 있어 동병상련의 마음을 갖고 있으며, 이번 재해로 인한 유가족들과 피해자들 그리고 일본 국민 여러분께 마음으로부터의 심심한 위로의 뜻을 전한다”고 전했다.

또 “피해지역의 복구가 조속히 이루어지고 이러한 어려운 시기가 하루빨리 지나가기를진심으로 기원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아베 총리는 “문 대통령님이 위로의 메시지를 전해주신데 대해 감사드린다”며 “아직 일부 지역에서는 매우 위험한 상황이 계속되고 있으나, 복구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가고자 하며, 걱정해 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고 사의를 표했다.

최근 서일본 지역의 기록적인 폭우로 인한 사망자가 112명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NHK 집계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 현재 이번 폭우로 인한 피해는 사망 112명, 행방불명 79명, 중태 3명으로 잠정 집계됐다.

현재까지 집계된 사망자 112명은 2011년 태풍 12호, 2004년 태풍 24호가 강타했을 당시 각각 98명이 숨지거나 실종된 이후 태풍이나 폭우로 인한 피해로는 가장 많은 수치다.

이에 따라 일본 정부는 서일본 지역을 중심으로 한 폭우 피해 지역을 '격심재해(특별재해)지역'으로 지정해 정부 예산을 투입해 복구를 지원할 방침이다.

한편 강 장관은 북한을 방문하고 돌아온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의 만남을 위해 8일 일본을 방문해 한·미·일 외교장관회담과 한미·한일 양자 외교장관회담을 가졌다.

그 뒤 문 대통령의 인도 순방일정을 수행하기 위해 당일 오후 일본에서 인도로 곧장 출국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