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민주 법사위 눈독, 탐욕적"…김관영 "관례 따라 한국당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18-07-09 09: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성태 "내부 반발, 靑서 시작됐다면 정국상황 우려"

  • 김관영 "법사위, 의장과 다른 정당이 담당…관례따라"

김성태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왼쪽)이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마치고 잠시 생각에 잠겨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9일 20대 국회 후반기 원 구성 협상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이 난데없이 법제사법위원회에 눈독을 들이고 나섰다"며 "탐욕적이고 비민주적인 발상을 거두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가뜩이나 개혁입법연대를 한다면서 국가 권력과 지방 권력에 이어 입법 권력까지 독점하려는 민주당이 최소한의 견제 장치인 법사위 마저 눈독을 들이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내부 반발이 있어서인지 모르겠지만, 그 반발이 청와대에서 시작된 거라면, 한국당을 비롯한 야당은 심각한 정국 상황에 대해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이어 "더이상 일방적이고 강도적인 요구를 그만하고 떼쓰기가 아니라 합리적으로 협상에 임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또한 이날 오전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법사위는 그간 국회 내에서 견제와 균형을 위해 국회의장이 소속된 정당과 다른 정당에서 담당했다"며 한국당의 논리에 동참했다.

김 원내대표는 "20대 전반기 국회에서 한국당이 운영위와 법사위를 모두 갖게 된 것은 운영위는 여당 몫이며, 법사위는 국회의장을 민주당에서 담당했기 때문"이라며 "그간의 관례와 상식에 맞는 주장을 통해서 원내협상이 마무리되길 희망한다"고 했다.

여야 4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10시 30분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원 구성 협상 최종 타결을 시도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