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형권 차관, "국제유가 강세로 하반기 물가상승 압력 상반기보다 확대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경태 기자
입력 2018-07-09 08: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고형권 차관, 제7차 물가관계차관회의 주재...물가점검·휴가철 물가안전관리 대책 논의

  • 고 차관, "소비자 물가 9개월 연속 1% 대로 안정세 지속해왔다" 강조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사진=기획재정부 제공]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은 9일 "하반기에도 전반적인 물가 흐름이 안정된 모습을 보이겠지만 국제유가 강세 등의 영향으로 물가상승압력이 상반기보다는 확대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고형권 차관은 이날 열린 제7차 물가관계차관회의에서 "농축산물은 공급여건이 전반적으로 양호한 편이나, 기상 악화, 병충해 등 불안요인이 상존하고 있다"며 "이번 집중호우·태풍(쁘라삐룬)으로 일부지역 농작물이 침수됐지만 다행히 전체 수급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국제유가는 수요 증가에 더해 이란‧베네수엘라 등의 공급차질 문제로 당분간 상승세가 지속될 것"이라며 "이에 따라 국내 석유류 가격이 오름세를 보이면서 공공요금 등 서비스 물가에도 상승압력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또 최근 물가상승 우려에 대해 "소비자물가는 6월중 전년동월대비 1.5% 상승해 9개월 연속 1%대 안정세를 지속했다"며 "상반기로 보면, 전년 대비 1.4%가 올랐는데, 농산물과 외식을 제외한 대부분의 품목에서 작년보다 오름세가 둔화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석유류를 제외한 공업제품 가격은 전년대비 0.6% 상승에 그치고 공공서비스와 집세도 상승률이 1%를 하회하는 등 전체 서비스 물가도 안정세가 이어졌다"면서도 "겨울 한파로 농산물 가격이 상당폭 상승하고 재료비 상승 등으로 외식비 오름폭이 확대됐으며 석유류 가격 상승이 지속되면서 체감물가는 다소 높게 인식됐다"고 전했다.

이밖에 고 차관은 "여름 휴가철을 맞아 피서지의 부당요금과 소비자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물가종합상황실을 운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7~8월을 ‘물가안정 특별대책기간’으로 지정하고 행정안전부와 지자체에서는 물가종합상황실을 운영토록 할 것"이라며 "전국 지자체가 경찰, 소비자단체와 함께 피서지 현장 지도를 다음달 31일까지 전개해 요금 과다인상, 먹거리 안전 등을 집중 점검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고 차관은 "피서지 인근에 부당요금 신고센터를 설치해 불공정 상행위에 대한 현장 대응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최근 지역 상인회가 자발적으로 바가지요금 근절을 위한 결의를 다지는 만큼 물가 걱정 없는 편안한 휴가철이 되도록 정부도 적극적으로 관리에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