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나는머니] 국내 증권사가 본 하반기 중국 증시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승재 기자
입력 2018-07-07 07: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유안타證 2650~3350·하나금투 2780~3390·삼성證2600~3400선 제시

미국 관세 부과를 앞두고 중국 주식시장이 맥을 추지 못하자 투자자들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국내 주요 증권사들은 중국 증시를 어떻게 전망하고 있을까. 대외적인 리스크는 존재하지만 과거와 비교하면 매력도가 크게 높아진 상황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6일 유안타증권에 따르면 올해 하반기 상하이종합지수는 2650~3350선 안에서 움직일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제약, 음식료, 여행 업종에서 상대적인 강세 흐름이 기대된다는 분석도 덧붙였다.

시기별로 살펴보면 지난달 하락이 과도했기 때문에 오는 8월까지는 단기적인 반등이 기대된다. 오는 9~10월은 3분기 말 유동성 긴축과 국경절 연휴로 거래량이 줄어들 가능성이 높다. 연말에는 중국 정책 방향과 관련된 회의가 집중적으로 개최되며 증시 변동성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중국의 사회주의 시장경제는 정부 간섭 아래 시장화 범위를 점차 확대하는 구조라는 점에 주목했다. 경제 방향을 정부가 제시하기 때문에 증시도 정부정책의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았다는 견해다.

정승은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올해 양회에서 중국 당국은 질적 성장과 금융리스크 발생 방지 및 소비 고도화를 강조했다"며 "이를 통해 서비스업과 제약이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지만 금융 리스크 방지는 증시의 상승을 억제하는 조치로 볼 수 있다"고 전했다.

하나금융투자는 올해 3분기 상하이종합지수의 예상 밴드로 2780~3390선을 제시했다. 7월 변동성 확대는 불가피하지만 추가 급락보다는 바닥을 다질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당분간 중국 증시에서 대형주와 우량주에 대한 선호가 지속될 것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김경환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기관투자자의 매도가 집중된 2분기에도 외국인 자금 순유입 규모는 사상 최고치 경신했다"며 "실적 고성장 예상되는 내수 업종과 가격메리트 높은 금융·부동산, 개별 대형주 반등이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삼성증권은 하반기 상하이종합지수가 아래로는 2600선에서 최대 3400선까지 오를 것으로 전망했다. 미·중 무역분쟁 불확실성이 존재하지만 2600선은 '신뢰할 만한 지지선'이라고 표현했다.

상장 기업들의 이익 개선세가 지속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실제 상하이증시의 주당순이익 전망치는 16.4%로 2014년 이래 최고치다. 중국 본토증시 밸류에이션(실적 대비 주가 수준)도 글로벌 증시와 비교해 저평가받고 있다는 주장이다.

전종규 삼성증권 연구원은 "상반기 중국 증시의 유동성 환경은 기대 이하였다"며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신흥국지수 편입 효과는 예상대로 초기 단계의 낮은 수준"이라고 말했다. 이어 "하반기 중국예탁증서(CDR) 발행은 개인 자금 유입에 긍정적 요인"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