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이 광화문광장을 바꾼다···​ '광화문시민위원회' 7월 출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수연 기자
입력 2018-07-07 0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1일 발촉식

그래픽=김효곤 기자 hyogoncap@

서울시는 '역사성·상징성·시민성'을 강조한 광화문 광장을 조성하기 위해 '광화문시민위원회'를 7월 출범한다. 시민위원회는 광화문광장 사업 계획과 운영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할 방침이다.

7일 서울시에 따르면 이번달 광화문시민위원회가 출범하고 오는 21일 발족식을 개최한다. 위원회는 △시민참여단 100여명 △분과위원회 50여명 △관계공무원 20여명 등 총 170여명이다.

교통, 건축, 역사, 문화, 도시계획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시민들이 참여하고 협업이 필요한 정부부처 공무원 20여 명도 포함된다. 서울연구원이 주측이 돼 토론회를 열고 심포지엄 등을 진행한다. 기간은 올해 7월부터 내년 7월까지다.

시는 광화문광장의 주변 지역 주민, 시설, 상인 등이 시민참여단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다. 분과위원회는 △시민 12명 △역사관광 12명 △문화예술 11명 △도시공간 13명 등이다.

시민들은 시민들의 자발적 활동 참여를 독려하기 위한 방안 등을 제시한다. 특히 광화문광장 운영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촛불문화제' 등 시민문화운동 상징화를 위한 방안을 마련하게 된다.

역사관광 분야는 광화문 일대를 관광지로 활성화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는데 특히 사직단, 경희궁, 북·서촌 등을 연계해 진행한다. 문화예술 분야는 광장 문화콘텐츠를 기획하고 개발하는데 국악뮤지컬 등 무대로 한 문화공연을 기획한다.

도시공간 분야는 광장 시설물에 대한 가이드라인과 특화시설을 조성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한다. 또 광화문광장 국제현상설계 공모지침에 대한 초안을 마련한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 4월 1만8840㎡ 규모의 광화문광장을 3.7배 늘어난 6만9300㎡로 넓혀 시민 일상과 어우러지는 공간으로 만들겠다고 발표했다.

단일 광장을 두 개로 나눠 광화문 앞에는 면적 4만4700㎡의 '역사광장'을 조성하고 기존 광장은 2만4600㎡의 시민광장으로 남는다. 역사광장은 문화재청이, 시민광장은 서울시가 각각 맡는다.

광장규모를 넓히기 위해 세종문화회관 쪽 차로를 없애고, 미국 대사관·KT 사옥 쪽에만 양방향 차로를 조성한다. 광화문 앞에 월대(月臺)가 복원되고 해태상도 제자리를 찾아 이전된다.

서울시 관계자는 "오는 21일 께 시민위원회 발족식을 개최하고 내년 7월까지 활동을 할 계획"이라면서 "8일까지 시민을 모집하는데 100명 모집에 200여명이 지원을 한 상태로 광화문광장 조성에 매우 관심이 높은 것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