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폼페이오 장관 6일부터 평양방문…김정은 만나 비핵화 논의할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정숙 기자
입력 2018-07-06 11: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폼페이오, 日 요코타기지서 '평양행' 비행기 탑승. [사진=연합]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6일부터 이틀 일정으로 평양을 방문하면서 6·12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이후 속도를 내지 못하는 비핵화 논의가 탄력을 받을지 주목된다.

우선 이전 두 차례 당일치기 방북했던 폼페이오 장관이 이번에는 평양에서 하룻밤을 보내게 된다. 폼페이오 장관은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1박을 하게 될 것이라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또 이날 저녁 만찬을 겸한 회동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폼페이오 장관의 이번 평양 행(行)에 미국은 북·미정상회담의 실무협상을 맡았던 성 김 주필리핀 미국 대사와 앤드루 김 미 중앙정보국(CIA) 코리아임무센터(KMC) 센터장, 판문점 실무회담 멤버인 앨리슨 후커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한반도 보좌관, 랜달 슈라이버 국방부 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 등 한반도 문제를 담당하는 핵심 당국자들을 동행시켜 눈길을 끌고 있다.

이에 따라 미국 측은 북·미정상회담 공동성명에 명시된 합의사항 전반에 대한 후속협상을 염두에 둔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폼페이오 장관 일행은 평양 도착 후 먼저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으로 추측되는 북한 카운터파트와 협상하고 난 뒤, 김정은 위원장을 만날 것으로 보인다.

현재 김 위원장의 적극적인 비핵화를 통한 북·미관계 개선 의지에도 불구, 노동당과 외무성 관료들이 기존의 '관성'대로 움직이고 있어 북·미정상회담 이후 공동성명 합의사항 이행이 지체된다는 해석도 있다.

폼페이오 장관의 협상 카운터파트는 김영철 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

김영철 부위원장은 전날 남북통일 농구 참석차 방북한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환담한 자리에서 방북하는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6일 만날 일정이 있다고 확인한 바 있다.

폼페이오 장관과 김영철 부위원장 간 실무협상에선 비핵화 조치와 대북체제안전보장, 그리고 6·25전쟁 미군 유해 송환 문제 등 북미정상회담 공동성명 이행 사안들이 집중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