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량다오·황금평 등 사방이 투자판…韓 기업들도 '들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베이징=이재호 특파원 이한선·최신형 기자
입력 2018-07-06 03: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북중 접경 부동산 인기, SK 단둥서 전략회의

  • 평양 등 대도시 잠잠, 中당국 특별관리 나서

  • 계약만료 전 쫓겨나기도, 안전장치 확인해야

단둥의 한 아파트 단지 공사장. 한반도에 화해 분위기가 조성되면서 북·중 접경 지역 내 건설 현장이 활기를 띠고 있다. [사진=아주경제DB]


북한의 대외 개방 선언으로 부동산 가격 급등이 예상되면서 중국은 물론 한국 기업까지 투자 시점 조율에 나섰다.

특히 대북 제재가 완화·해제될 경우 당장 수혜를 누릴 북·중 접경 지역이 인기 투자처로 떠올랐다. 대북 사업 경험자들은 계약 이행을 담보할 안전 장치가 마련돼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한다.

5일 중국 소식통과 국내 증권업계 등에 따르면 SK증권은 6~7일 랴오닝성 단둥에서 김신 사장 등 임원 30여명이 참석하는 회의를 개최한다.

북한 신의주와 맞닿은 북·중 접경인 단둥의 부동산 시장 현황을 파악하고 향후 투자 전략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다. SK증권은 단둥한인회의 도움을 받아 투자 정보를 수집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SK증권 관계자는 "남북 정상회담 등으로 한반도에 화해 분위기가 조성되면서 매월 개최되는 임원 회의를 중국 단둥에서 열기로 한 것"이라며 "분위기를 파악하는 차원으로, 투자 대상이 확정된 상황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단둥의 부동산 가격은 지난 4월 남북 정상회담을 시작으로 지난달 12일 북·미 정상회담 개최에 이르는 동안 수직 상승했다. 이는 강 건너 신의주의 부동산 가격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유엔의 대북 제재가 완화되고 북한의 대외 무역이 활성화하면 부동산 수익률도 급등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반영된 결과다.

실제로 단둥과 신의주 사이를 흐르는 압록강 하중도(河中島)인 웨량다오(月亮島)의 경우 매물을 찾기 어려울 정도로 투자자들이 몰리고 있다.

단둥 지방정부가 추진하는 웨량다오 개발 사업에 SK증권은 물론 포스코 등 다수의 한국 기업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지 부동산 개발업자는 "단둥뿐 아니라 신의주 인근 황금평 경제지대의 부동산 매입이 가능하냐는 문의가 많아졌다"며 "궁극적으로는 북한 쪽 부동산을 사야 더 큰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인식이 확산하는 모습"이라고 전했다.

이 같은 분위기는 북·중 접경 전반에 만연해 있다.

한 조선족 기업인은 "최근 지린성 훈춘의 부동산 개발업체가 북한 나진·선봉 경제특구에 주택 200채를 지었는데 모두 팔렸다"며 "여기에 한국 국적의 여성 기업인이 상당한 금액을 투자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다만 평양 등 대도시의 부동산에 대한 관심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

또 다른 조선족 기업인은 "대북 제재가 지속되는 동안 평양의 부동산 가격이 절반 이하로 급락하면서 투자 심리가 얼어붙었다"며 "아직 소문만 무성할 뿐 매매가 적극적으로 이뤄지는 상황은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중국 당국도 평양 등 북한 대도시의 부동산 구입은 철저하게 관리하는 편"이라고 덧붙였다.

중국 등 외국인의 북한 내 부동산 거래를 주선하는 것은 북한 국적의 화교들이다. 외부 투자를 받아 자신의 명의로 부동산을 산 뒤 차익 실현에 나서는 방식이다.

북한에서는 외국인이 건물 이용권 등을 구입할 수 없어 북한 국적의 화교들이 브로커로 나서는 셈이다.

일각에서는 섣부른 투자를 경계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북한 체제의 특성상 계약 관계가 뒤집히는 경우가 비일비재한 만큼 투자 리스크 완화를 위한 안전 장치를 확인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1997년부터 대북 사업을 해온 조선족 출신의 전규상 천우건설그룹 회장은 "북한에서 시장 건물을 지은 뒤 운영권을 확보했지만 당국의 압박으로 당초 계약 기간인 20년을 채우지 못하고 조기에 퇴출당한 경험이 있다"고 소개했다.

전 회장은 "북한은 토지 등 대부분의 자산이 국가 소유라 (계약을 했더라도) 상대방의 권리를 인정하지 않으면 그뿐"이라며 "한국인들은 그런 환경을 겪어본 적이 없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