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민 통일농구 장내 아나운서 “가문의 영광이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평양공동취재단·전성민 기자
입력 2018-07-05 11: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북한식 농구 용어 익숙하지 않아 처음에 어려움"

남북통일농구 혼합경기가 열린 지난 4일 평양 류경정주영체육관에서 남측 박종민 장내 아나운서가 방송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사진공동취재단 제공]


"번영팀 6번과 평화팀 9번 선수는 형제입니다."

남북 통일농구 남자 혼합경기가 열린 4일 평양 류경정주영체육관. 돌파를 시도하던 '번영팀' 허훈(kt)을 '평화팀' 허웅(상무)이 막아서자 장내 아나운서가 두 선수의 가족관계를 설명했다.

이번엔 허웅이 허훈을 앞에 두고 드리블을 하자 장내 아나운서는 "누가 형일까요"라고 말했다. 관중석에선 폭소가 터져나왔고, 딱딱하게 박수만 치던 북측 팬들은 그제야 적극적으로 응원전을 펼쳤다.

자연스럽게 응원 분위기를 주도한 이는 19년 차 KBL 장내 아나운서 박종민씨다. 1999년 장내 아나운서를 시작해 2001년부터 프로농구 서울 SK 나이츠 홈 경기 진행을 전담하고 있다.

박씨의 방북은 극적으로 결정됐다. 박씨는 방북 하루 전인 지난 2일 오후 7시경 대한농구협회로부터 "내일 평양에 가야 한다"는 한 통의 전화를 받았다. 그리고 3시간 30분 뒤 방북이 최종 승인됐다.

박씨는 "북측에서 2일 오후 6시 경기를 진행할 장내 아나운서가 필요하다는 팩스를 우리 쪽에 보냈다고 하더라. 그 뒤 나한테 전화가 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씨는 준비할 새도 없이 다음날 평양행 군수송기에 올랐다. 당초 통일농구대회에 참가할 대표단 정원이 100명이었지만 박씨가 마지막에 포함되면서 최종 101명이 평양을 찾았다.

낯선 북한식 농구용어를 이해하는 일이 급선무였다. 북한에서는 슛을 '투사', 패스는 '연락', 덩크슛을 '꽂아 넣기', 리바운드를 '판공 잡기'라고 부른다.

박씨는 "처음에는 긴장을 많이 했다. 북한식 용어가 익숙하지 않아 어려움이 있었다"며 "선수 이름을 말하는 것도 조심스러웠다. 북측에 김청일이란 선수가 있는데 발음을 하는데 신경 쓸 수밖에 없었다"고 털어놨다.

이어 박씨는 "북한 팬들이 즐겁게 경기를 관람한 것 같아 보람을 느꼈다"며 "이런 기회를 누구나 잡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가문의 영광이다"라고 환하게 웃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