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민선 7기 경기도정의 핵심은 공정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경기)김문기 기자
입력 2018-07-05 13: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공직자는 억강부약의 정신으로 일해 달라” 강조

 

월례조회에서 이재명 경기지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경기도 제공]


“공무원에게 권한을 주는 이유는 공정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억강부약(抑强扶弱, 강자를 누르고 약자를 도와 줌)의 역할을 하게 하기 위한 것이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5일 취임 후 첫 월례조회 인사말을 통해 "민선 7기 경기도정의 핵심은 공정함"이라며 “체제가 망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불공정한 격차에 있으며, 그것을 억제하는 것이 공직자들의 가장 큰 역할”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공무원이 가진 권한과 예산은 내 것이 아니고 국민으로부터 온 것이므로, 자기 권한을 특정한 사람을 위해 쓰는 것을 부정부패"라고 단언하고 “최대한 공정하게 권한과 예산을 사용해 좋은 세상을 만들어 가자”고 강조했다.
 

[사진=경기도 제공]


이 지사는 법을 위반하는 일을 절대 지시하지 않을 것이며 예측 가능한 인사를 하겠다"는 다짐도 했다. 그는 인사운영원칙으로 △가능하면 많은 사람들이 혜택을 보는 도정이 될 수 있도록 방향성을 갖고 일을 하는 사람 △맡은 일을 열심히 하는 사람 △기술, 노하우 등 능력을 갖고 있는 사람 등을 제시했다.

이어 하위직은 연공서열 중심으로, 상위직은 실력경쟁을 해야 한다며, 도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직원을 대상으로 한 소양평가를 도입하는 방안도 생각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 지사는 이날 인사말 중간에 세간의 분위기를  인식한 듯 "저 때문에 걱정하는 분들이 꽤 있다는 소문이 있던데 걱정 안해도 된다"며 "천둥벌거숭이도 아니고 성격이상한 것도 아닌 의외로 착한 사람"이라는 등의 말로 자신의 친근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