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공간정보 사업에 3000억원 투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오진주 기자
입력 2018-07-04 1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18년 국가공간정보정책 시행계획’ 최종 확정...총 771개 사업에 3031억원 투자

국가 공간정보 사업 시행계획 예산 규모[그래픽=임이슬 기자 90606a@]


국토교통부는 올해 총 771개의 공간정보 사업에 3031억원을 투자하는 내용을 담은 ‘2018년 국가공간정보정책 시행계획’을 국가공간정보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했다고 4일 밝혔다.

공간정보란 공간을 구성하는 요소에 대한 위치·경로·명칭 등의 정보로 △길 찾기 △택시·버스 등 교통 이용 △가상현실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자율주행자동차와 무인기(드론), 스마트시티 등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융복합 산업의 핵심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에 수립된 국가공간정보정책 시행계획은 지난 5월 수립한 ‘제6차 국가공간정보정책 기본계획’의 실행을 위한 중앙부처 및 지자체의 연차별 이행 계획으로 국토부는 이번 계획이 공간정보의 발전과 일자리 창출을 이끌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투자규모는 전년도와 비교해 총 사업 수가 49건 늘어난 것으로 사업 예산이 약 100억원 감소함에도 불구하고 공간정보의 활용도가 높아진 상황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국토부는 제5차 기본계획의 7대 추진전략에 따라서 △평창동계올림픽 24개 주요 경기장 및 시설물 실내 공간정보 구축 △공간정보 연구개발(R&D) 혁신로드맵 발표 △국가공간정보 공동 활용 협약식 개최 △항공사진 무상 제공 및 건축물 연령·용도별 건물 등 국가 공간정보 개방 등을 진행했다.

올해 시행계획에는 △공간정보 생산체계 혁신 △연계·공유 효율화 △공간정보산업 육성 및 첨단 공간정보 구축 △기술 개발 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이 담겼다.

국토부 관계자는 “세계 각국이 다양한 형태로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계획이 관련 기관의 협력을 통해 공간정보 분야가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