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독립운동 역사 공유하면 남북의 마음도 가까워질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8-07-03 15: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3·1운동·임시정부 수립 기념하는 일은 정의롭고 공정한 나라의 토대"

  • "3·1운동 100주년 남북 공동 기념사업 구상해달라"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후 서울 중구 옛 서울역사 '문화역서울284'에서 열린 '3.1 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 출범식에서 격려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지난 4월 27일 저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3·1 운동 100주년 남북 공동 기념사업 추진을 논의했고 판문점 선언에 그 취지를 담았다"며 "추진위원회에서 남북이 공동으로 할 수 있는 사업을 구상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문화역서울 284(옛 서울역사)에서 열린 '3.1운동 및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 추진위원회' 출범식 격려사를 통해 "70년을 이어온 남북분단과 적대가 독립운동의 역사도 갈라놨다"며 "남과 북이 독립운동의 역사를 함께 공유하게 된다면 서로의 마음도 더 가까워질 수 있을 것"이라고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을 성공시킨 주인공은 국민이다. 한반도의 평화와 공동번영을 염원하는 국민의 힘이 대담한 상상력의 바탕이 됐고, 새로운 100년의 역사를 열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임시정부가 대한민국이라는 국호와 함께 민주공화국을 국체로 선언한 것은 그 시기를 생각해보면 참으로 놀라운 일"이라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3.1운동은 민족의 자주독립과 평화, 민주와 인권의 가치를 외친 선언이자 실천이었고 여기서 분출된 민족의 역량은 임시정부 수립으로 이어졌다"며 "선조들은 일제의 불의와 폭력에 맞섰고 성별과 빈부의 차별, 소수의 특권과 기득권, 불공정과 불평등을 청산하고자 했으며 자유롭고 평등한 민주공화국을 외쳤다"고 말했다.

이어 "왕정과 식민지를 뛰어넘어 민주공화국을 탄생시킨 선조들의 고귀한 정신은 100년 동안 잠들지 않았다. 촛불혁명은 3·1운동 정신을 이은 명예로운 시민혁명"이라며 "3.1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하는 일이 정의롭고 공정한 나라의 토대가 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선조들의 위대한 유산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 미래 세대에게 물려줄 책무가 있다"며 "기념사업 하나하나로 청년들이 대한민국을 더 사랑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월 정부는 임시정부 기념관 건립위원회를 출범시켰고 중국 충칭의 광복군 총사령부 복원을 두고도 중국 정부와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며 "이상룡 선생의 본가 복원에도 착수하고, 러시아에서 최재형 선생을 기리는 기념관도 개관할 것"이라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여성 독립운동가와 의병도 발굴하고 있다. 옥고 여부와 관계없이 포상을 추진할 수 있도록 심사기준을 개선했다"며 "애국지사와 독립유공자 후손께 국가의 도리를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출범한 위원회 구성에 대해서는 "위원 한 분 한 분의 삶에서 대한민국 100년의 역사를 본다. 독립운동가의 후손, 민주열사 유가족, 청계피복노조 여성 노동운동가와 파독간호사, 노조와 기업인 대표를 비롯한 88분이 함께 해줬다"고 말했다.

이어 "여성 민간위원의 비율이 절반을 넘은 것도 정부 위원회 최초다. 모범이 되도록 더 수고해 달라"라고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출범식 장소인 옛 서울역사를 언급하며 "우리 역사의 주요 무대였고 대륙으로 삶을 확장하는 출발지"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1919년 3월 5일 서울역 광장에서 유관순 열사와 이화학당 친구들이 만세시위를 했고, 독립군의 어머니 남자현 여사도 이곳에서 기차를 타고 압록강을 건넜다"고 떠올렸다.

그러면서 "고종의 특명을 받은 이준 선생이 시베리아 횡단열차를 타고 헤이그로 향한 것도, 손기정이 베를린으로 가기 위해 기차에 오른 것도, 최초의 여성 서양화가 나혜석이 파리로 향한 것도 서울역"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곳에서 열리는 출범식이 새로운 100년을 알리는 기적소리와 함께 지난 100년을 기념하는 힘찬 출발이 되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후 서울 중구 옛 서울역사 '문화역서울284'에서 열린 '3.1 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 출범식에서 내빈들과 대장정의 출발을 알리는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편, 이날 공식 출범한 대통령 직속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 추진위원회'(이하 위원회)는 국무총리와 한완상 전 통일·교육부총리가 공동위원장을 맡았으며 총 100명 이내 민간과 정부 위원 등으로 구성된다.

1차 위촉된 민간위원 68명에는 김명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 김주영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박유철 광복회 회장, 서명숙 제주올레 이사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윤미향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공동대표, 차범근 차범근축구교실 이사장 등 각계각층 인사가 고루 포함됐다. 특히 68명 중 여성위원이 35명(51.4%)으로 정부 위원회 중 처음으로 위원 절반 이상이 여성으로 구성됐다.

위원회는 앞으로 기획소통, 기억기념, 발전성찰, 미래희망 등 4개 분과위원회로 나눠 운영된다. 각 위원회 위원장으로는 김정인 춘천교대 교수와 윤경로 친일인명사전편찬위원장, 김동춘 성공회대 교수, 김호기 연세대 교수가 지명됐다.

위원회는 기념사업의 목적에 대해 "3·1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대한민국의 법통과 정체성을 재정립하고 민주·인권·평화에 기반한 번영의 미래 100년을 준비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위원회는 역사적 의미를 담은 기억의 공간 조성 등 나라를 위한 헌신을 기념하고 기억하는 사업과 대한민국 100년의 발전을 성찰하는 사업, 미래 100년 비전 수립 등 국민과 함께 미래의 희망을 만들어가는 기념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분과별 사업 검토, 전체회의를 거쳐 8∼9월 중 100주년 기념사업 종합계획을 확정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