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야권, 개헌 논의 방점 찍어야…야권공조 중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손인해 기자
입력 2018-07-02 11: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연동형 비례대표제' 협의 가능성도 열어둬

김성태 자유한국당 대표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안상수 혁신 비상대책위원회 준비위원장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성태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2일 국회 후반기 개헌 논의와 관련해 야권 공조를 중시하겠다는 입장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김 대행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야권 공조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개헌 논의는 야권이 특히 제왕적 권력 구조 (해소)와 선거구제 개편을 위해서 꼭 방점을 찍어야 하는 내용"이라고 말했다.

김 대행은 앞서 지난달 29일 원내대책회의에서도 개헌논 논의와 관련해 야권 공조를 더 공고히 해야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김 대행은 이날 "꼭 개헌만을 위해서 야권 공조가 필요한 건 아니"라며 "국가 권력과 지방 권력, 그리고 국회 권력마저도 대통령 체제에 다 쏠려버리면 민주주의는 위험해진다. 야권 공조를 어떤 경우든 중시하겠다"는 원론적 입장을 전제했다. 

아울러 "개헌논의가 이뤄지면 국가권력 구조 개편과 선거구제 개편, 혁신 이 세 가지 문제는 맞물릴 수밖에 없다"며 "한국당은 선거구제 개편과 관련해 기존 입장에 절대 함몰·매몰되지 않겠다. 개헌 성사를 위해 통 크게 변화할 수 있다"고도 했다.

선거구제 개편 논의 과정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정당 지지율에 따라 의석수를 배분하는 방식)를 받아들일 수도 있는지에 대해선 "개헌 성사를 위해 한국당은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며 가능성을 열어두었다.

국회 후반기 원 구성 협상에서도 양보할 수 있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김 대행은 "가장 어려운 협상이 원 구성 협상"이라며 "더구나 양당 구조에서 4개 교섭단체가 보조를 맞춰야 하기 때문에 특정 정당에서 원하는 자리를 요구하면 협상이 이뤄지지 않는다. 한국당은 저희가 꼭 쟁취하고자 하는 상임위가 있더라도 일체 입장을 밝히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당 혁신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는 준비위원회는 다음 주 비대위원장 인선을 목표로 본격적 작업에 착수한다.

안상수 한국당 비대위 준비위원장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그동안 국회의원이나 각 분야에 계신 분들에게 많은 분을 (비대위원장으로) 추천받았다"며 "내일 3차 준비위 회의에서 (후보자) 리스트 40명을 상대로 분류·분석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 준비위원장은 그러면서 "오늘내일 중으로도 국회의원과 당협위원장, 당 관계자분들의 (후보자) 추천을 받아 목요일까지 취합, 이번 주말까지 5~6명 선으로 압축하겠다"며 "내주 초에는 (후보자들과) 접촉하면서 의원들과 협의하겠다. 내주 중 의총에 보고해 결정할 수 있는 준비를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