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쁘라삐룬 모레 제주도 상륙 "6년 만에 직접 강타…특별 주의 필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송희 기자
입력 2018-06-30 19: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기상청 홈페이지 캡처]

제7호 태풍 ‘쁘라삐룬’(PRAPIROON·비의 신이라는 뜻의 태국어)이 오는 7월 2일 오후 제주도를 타격할 것으로 보인다. 태풍이 우리나라를 직접 타격하는 것은 6년 만이다.

30일 기상청은 이날 오전 9시 ‘쁘라삐룬’이 일본 오키나와 남남동쪽 720㎞ 부근 해상을 통과했으며 이틀 뒤인 2일 오전 9시 서귀포 남남서쪽 310㎞ 부근 해상을 지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에 제주도는 2일 오후 목포를 비롯한 남부지방은 3일 새벽 직접 태풍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기상청은 서울 등 중부지방은 3일 오전이나 낮에 태풍의 영향권에 들 것으로 내다봤다.

현재 '쁘라삐룬'의 이동 속도는 시속 4∼17㎞ 수준이다. 하지만 이후 이동 속도가 점차 빨라져 2일 오전 9시께는 지금보다 2배 이상 빨라진 시속 38㎞로 제주도를 향할 예정. 현재 태풍의 크기는 '소형'을 유지하겠지만, 강도는 30일 오전 '약함' 수준에서 오후에는 '중간' 수준으로 세지겠다. 서귀포 남남서쪽 약 310㎞ 부근 해상에 도착할 것으로 보이는 2일 오전 9시께 다시 '약함' 수준으로 바뀔 것으로 예측된다.

최대 풍속은 30일 밤과 1일 아침 사이 시속 104㎞까지 빨라졌다가 차츰 느려져 제주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2일 오후에는 시속 83㎞ 수준일 것으로 전망된다.

기상청 관계자는 "'쁘라삐룬'이 한반도 내륙으로 들어오면 약한 온대성 저기압으로 바뀔 가능성이 크다"며 "그렇더라도 바람이 약간 약해질 뿐 태풍과 큰 차이는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최근 몇 년간 태풍다운 태풍이 우리나라를 덮친 적이 없어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특히 태풍에 앞서 주말에 강하고 양이 많은 장맛비가 내릴 예정이라 산사태, 축대붕괴, 저지대 침수 등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