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애신 기자의 30초 경제학] 메뉴판에 없는데 주문이 가능하다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애신 기자
입력 2018-07-01 1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 아이클릭아트 제공]


커피 전문점에서 메뉴 보드에 적혀 있지 않은 커피를 사 먹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자신의 취향에 따라 커피를 제조해서 마시는 커스텀(맞춤형) 커피 시대가 열린 겁니다.

메뉴판에 없어도 취향에 따라 재료들을 빼거나 추가할 수 있습니다. 우유를 두유로 바꾼다거나, 물 온도를 낮춘다거나, 파우더를 추가하거나, 휘핑크림을 딸기 휘핑크림으로 바꾸는 식입니다.

온라인에서는 커스텀 음료의 레시피 공유가 활발합니다. 이 중 인기 있는 음료는 이름이 붙고, 정식으로 출시되기도 합니다.

또 한정 판매되던 음료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숨겨진 메뉴로 등극한 사례도 있습니다. 2003년 정해진 기간 동안 판매되는 프로모션 음료로 출시된 '스타벅스 아이스 쉐이큰 에스프레소 더블샷(스타벅스 더블샷)'은 이례적으로 상시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메뉴보드의 공간에 제약이 있어 메뉴에는 적혀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아는 사람만 마실 수 있는 커피'라는 말이 나옵니다.

커스텀 메뉴가 가장 활발한 스타벅스에서는 전용 애플리케이션(앱)에서 미리 커스텀 메뉴 제조법을 등록할 수 있게 해 뒀습니다. 등록이 완료되면 QR코드가 생성돼 매장에서 별도의 설명 없이 QR코드를 보여주기만 하면 주문이 끝납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