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검찰 출석…“죄송합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 기자
입력 2018-06-28 10: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남부지검, 상속세 탈루·횡령·배임 혐의 조사

수백억원대 상속세 탈루 등 비리 의혹을 받는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28일 오전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이날 소환 모습을 지켜보던 '땅콩회항' 피해자인 박창진 전 사무장과 가면을 쓴 대한항공 조종사가 조 회장 일가의 갑질을 규탄하고 있다. [연합뉴스]
 

수백억원대 상속세 탈루와 횡령·배임 의혹 등을 받는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28일 오전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검에 출석했다. 

조 회장은 이날 부인 이명희 전 일우재단 이사장과 장녀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차녀 조현민 전 대한항공 전무에 이어 포토라인에 섰다.

오전 9시23분께 남부지검에 나타난 조 회장은 “검찰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라고 말했다. 상속세 탈루 의혹에 대한 질문에는 “검찰에 모든 걸 말하겠다”라고 답했다. 횡령·배임 혐의와 관련해서는 “죄송하다”라고 밝히며 검찰청으로 들어갔다.

검찰은 조 회장을 상대로 서울지방국세청이 고발한 상속세 탈루를 비롯해 횡령·배임 혐의 등을 집중적으로 조사할 방침이다. 서울국세청은 조 회장 남매가 부친인 조중훈 전 한진 회장의 외국 보유 자산을 물려받는 과정에서 상속 신고를 하지 않았다고 보고 있다. 내지 않은 상속세 규모는 500억원 이상인 것으로 전해진다.

검찰은 조 회장이 가족 회사에 이른바 ‘일감 몰아주기’와 ‘통행세 가로채기’ 등을 통해 회사에 손해를 입히고, 회삿돈을 빼돌린 의혹도 살펴볼 예정이다. 조 회장 일가가 이를 통해 거둔 부당이익은 수백억원대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