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7기 부동산 정책] 강북의 강남 '마·용·성'이 달린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수연 기자
입력 2018-06-26 14: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도시재생·개발사업 주력

(왼쪽부터) 유동균 마포, 성장현 용산, 정원오 성동구청장 당선인. 사진=각 자치구 제공

서울에서 직주근접과 재개발 호재가 부각되면서 강북의 강남이라 불리는 '마용성(마포·용산·성동구)'. 특히 한강조망이 가능하면서 신 주거지로 떠오르는 만큼 많은 눈이 쏠리고 있다. 민선 7기 단체장들은 굵직한 도시재생과 개발사업에 주력하며 서울의 중심을 넘어 세계 중심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도약을 시작한다.

유동균 마포구청장 당선인은 주민참여시스템으로 도시를 재생하고 골목을 살리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실시해 노후 도심환경을 개선한다는 게 골자다. 특히 '마포 1번가' 정책소통 플랫폼을 활용해 정책을 연구하고 추진할 방침이다.

낙후됐던 구도심이 개발되면서 중산층 이상의 사람들이 몰려 임대료가 오르고 원주민이 내몰리는 현상인 젠트리피케이션 방지대책을 마련해 골목상권도 보호할 계획이다. 특히 주택상가 표준임대료의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공시제도를 도입하며 창작가들이 내몰리지 않도록 보호하는 데도 앞장선다.

교통체계 확립을 위해서는 월드컵대교를 조기완공하고 성산대교 인근 상습침체구간을 해결해 편리한 교통생활이 가능하도록 한다. 서울지하철 연장사업인 서부광역철도의 조기착공에도 힘쓸 예정이다.

민선2기, 5~6기에 이어 통산 4선에 성공한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서울의 큰 개발 사업인 '용산마스터플랜'을 지역 균형에 맞게 추진할 방침이다. 이는 용산부터 서울역 일대까지 포함한 용산구 한강로~중구 봉래동의 349㎡부지를 복합 개발하는 용산 광역중심 미래 비전 및 실현 전략이다. 이곳에는 코엑스 면적의 5배에 달하는 대규모 상업·업무단지가 들어선다.

서울 뉴타운 중 최대어로 꼽히는 한남뉴타운의 재정비 촉진을 위해서도 두 소매를 걷어붙일 예정이다. 한남뉴타운 재건축 사업은 한남동 일대 111만205㎡ 부지를 재개발하는 사업으로 5개 구역으로 나눠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나 여러 악재에 부딪히며 사업 진행이 더뎌지고 있다.

미군기지 이전 부지에 들어서는 용산민족공원 조성에도 힘쓴다. 한국을 대표하는 최고급 주거·상업 복합지구로 조성될 예정으로 최근 국토교통부는 '용산공원정비구역 복합시설조성지구 조성계획 변경 및 실시계획 변경 승인' 고시를 관보에 게재했다. 용산공원 개발 밑그림의 확정본으로 볼 수 있는 만큼 용산공원 개발이 본궤도에 오른 것이다. 성 구청장은 지역 현안에 맞춰 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신중히 접근한다는 입장이다.

성 구청장은 "국토부, 서울시와 함께하는 경부선 지하화를 포함한 용산마스터플랜 또한 곧 발표된다"며 "한남뉴타운을 비롯해 구민들이 원하는 대로 용산 개발지도를 완성하겠다"고 말했다.

25개 서울시 자치구청장들 가운데 최대 득표율 10만7970표(69.5%)를 얻은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마장축산물시장 일대의 낙후된 환경을 개선하고 침체된 지역을 활성화하기 위해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한다. 마장축산물시장 일대를 재생하는 사업으로 사업비 총 200억원을 들여 2017년부터 2021년까지 5년간 진행된다. 주민의견이 반영된 활성화 계획을 수립하는 게 목표다.

또 유명 연예인이 많이 거주하고 예술가들이 모이면서 주목받기 시작한 성수동의 도시재생도 추진된다. 성수1가1·2동, 성수2가1·3동을 대상으로 총 105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뚝섬역 지상철 교각하부의 경관을 개선하고 산업혁신공간도 조성한다. 특히 나눔공유센터를 신축해 마을건축가와 코디네이터를 운영한다. 마을건축가는 주민대상 신축·리모델링 상담 등 마을경관 조성을 위한 컨설팅을 한다. 이밖에도 삼표레미콘 공장 부지 이전이 2022년까지 마무리될 수 있도록 끝까지 긴장을 놓지 않을 작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