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新에너지' 시장 진출… 재활용 배터리 ESS개발 본격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태구 기자
입력 2018-06-26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 글로벌 에너지 전문기업 바르질라社와 파트너십 체결

  • - 미래 먹거리 발굴 및 배터리 재활용 이슈 선제적 대응 차원

  • - 현대제철 당진공장에 1MWh급 재활용 배터리 ESS 구축 실증사업 진행 중

현대자동차그룹이 전기차 배터리를 재활용한 'ESS(에너지 저장장치)' 개발을 본격화하며 미래 신에너지 시장에 진출한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ESS 핵심 기술을 갖춘 글로벌 기업과 전략적 협업도 추진한다.

◆글로벌 에너지기업과 손잡고 ESS시장 공략
현대차그룹은 26일 '재활용 배터리 ESS' 개발을 가속화하고 사업성을 확보하기 위해 세계적 에너지기업인 핀란드의 '바르질라'와 전략적 파트너십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바르질라는 전세계 177개국 이상에서 67GW 규모의 발전 설비 용량을 구축한 에너지 분야 종합 솔루션 제공 기업이다.
이번 협약은 ESS 관련 신에너지 시장에서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고 자원 순환성을 높여 전기차 배터리의 재활용 이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그룹측은 설명했다.
양사는 앞으로 전기차 배터리를 재활용한 ESS 제품 개발 및 사업화를 공동 추진할 계획이다.
지영조 현대차그룹 전략기술본부 부사장은 “ESS는 환경 오염 확산, 에너지 수급 불안 등으로 인해 신에너지 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다”며 “양사의 협업은 재활용 배터리 ESS 시장에서 미래성장동력을 발굴하고 전기차 보급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하비에르 카바다 바르질라 에너지 부문 대표는 “양사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재활용 배터리 기반의 ESS 제품을 개발, 전 세계 고객 및 파트너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대제철 당진공장 내 1MWh급 ESS 설비 구축중
현대차그룹은 이번 협약을 기점으로 ESS 설계 및 제작 기술 확보, 설치 및 운영 경험 축적, 유지 및 보수 편의성 제고 등 차별화된 핵심 기술력 강화와 사업성 확보에 주력할 계획이다.
우선 ESS 관련 기술 고도화 및 사업 경제성 검토 차원에서 실제 적용 현장에서의 실증 프로젝트를 전개한다. 동시에 전기차 개발 및 판매, 재활용 배터리의 회수, ESS 개발 및 판매·유지·보수로 이어지는 자원 순환형 사업 체계도 가동한다.
현대차그룹은 현재 현대제철 당진공장에 현대차 아이오닉 일렉트릭, 기아차 쏘울 EV의 재활용 배터리를 기반으로 1MWh급 ESS 설비를 구축하는 실증사업을 진행중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미국 등 다양한 글로벌 지역에서 실증 시범사업을 확대, 실시할 예정"이라며 "향후 3년 내에는 산업용 ESS 상용화 제품 개발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차세대 유망사업 '재활용 배터리 ESS'
현대차그룹이 차세대 유망사업으로 ESS를 택한 것은 무엇보다 전기차 시장과 선순환하며 발전하는 비즈니스 모델 구축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에너지 시장분석업체 ‘블룸버그 뉴에너지 파이낸스(BNEF)’에 따르면 전기차 재활용 배터리 물량은 2016년 0.1GWh에서 2025년 29GWh로 급증하며, 이 중 10GWh 가량이 ESS에 활용될 전망이다.
이는 2만8000가구(4인 기준, 가구당 월평균 전력소비량 350kWh)가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으로, 현대차의 코나 전기차(64kWh) 15만5000대 이상을 충전할 수 있는 규모다.
글로벌 전기차 시장 역시 지난해 110만대 수준에서 2025년 1100만대, 2030년 3000만대로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2040년에는 6000만대로 증가해 연간 전체 자동차 판매량의 55%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기차 배터리는 등록된 자산으로 회수가 수월하고, 사업화에 적합한 물량 확보가 용이하며 신규 배터리 대비 낮은 가격이 장점이다.
전세계적으로 폐기물 재활용 관련 정책적 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점도 관련 시장이 각광받는 이유다.
독일, 영국, 중국 등 주요국들은 제품 생산자에게 폐기물 회수 및 재활용 의무를 부여하는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EPR)’를 도입했거나 도입을 검토 중이다.
한국 또한 ‘대기환경보전법’에 따라 구매 보조금을 받은 전기차는 폐차 시 탈거된 배터리를 해당 지자체에 반납해야 하며 재활용, 분해, 처리 방법에 대한 규정 마련이 논의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