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은퇴硏 "임금피크제, DB형 퇴직연금 가입자에 불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신형 기자
입력 2018-06-25 17: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DC형 퇴직연금으로 전환 및 IRP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미래에셋은퇴연구소가 25일 발간한 '행복한 은퇴발전소 5호' 표지. [사진=미래에셋은퇴연구소 제공]


임금피크제가 확정급여(DB)형 퇴직연금 가입자에 불리하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임금피크제는 정년을 연장하는 만큼 임금을 줄이는 제도다. DB형 퇴직연금은 근로자의 근무연수에 30일분의 평균임금을 곱해 산출한다. 임금피크제 도입으로 평균임금이 줄어들 수밖에 없어 퇴직연금도 삭감될 수 있다는 얘기다.

미래에셋은퇴연구소는 25일 발간한 '행복한 은퇴발전소 5호'에서 "임금피크제의 적용을 받아 임금이 줄기 시작하면 퇴직 전 3개월 평균 임금 수준으로 퇴직급여가 결정되는 DB형 퇴직연금은 불리해진다"고 밝혔다.

윤치선 연구위원은 "이 경우 적극적으로 확정기여(DC)형 퇴직연금으로 전환해 퇴직급여의 손실을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윤 연구위원은 "낮은 임금상승률도 DB형 퇴직연금을 통해 받을 수 있는 퇴직급여를 줄이는 역할을 한다"고 전했다.

성과연봉제에 대한 연구 결과도 공개했다. 윤 연구위원은 "성과연봉제 확대는 퇴직 전 임금 수준을 예측하기 어렵게 만든다"며 "DB형 퇴직연금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윤 연구위원은 "개인형퇴직연금(IRP)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할 필요성이 늘어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행복한 은퇴발전소'는 정기구독을 통해 우편으로 받아볼 수 있다. 미래에셋은퇴연구소 홈페이지에서도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