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北 '완전한 비핵화' 시작"…美관리들 "증거 없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신회 기자
입력 2018-06-22 08: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트럼프, 북미회담 성과 '거짓말' 논란…"뭘 합의했는지 모를 수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 두번째)이 21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각료회의를 앞두고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EPA·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total denuclearization) 과정이 이미 시작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6·12 북·미 정상회담 이후 북한의 새로운 비핵화 조치는 포착된 바 없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거짓말을 하거나, 6·12 회담 때 자신이 뭘 합의했는지조차 모르는 게 아니냐는 비판이 일고 있다.

21일(현지시간) 로이터 등 외신들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각료회의에서 "그들(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비롯한 미사일 발사를 중단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들은 엔진실험장을 파괴하고 있다. 그걸 폭파하고 있다. 그들은 이미 대형 실험장을 폭파했다. 실제로는 대형 실험장 가운데 네 곳"이라고 덧붙였다.

로이터는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거론한 북한의 실험장이 정확히 뭔지 분명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북한의 핵·미사일 실험장에 대한 정보를 잘 알고 있는 미국 관리들은 6·12 북·미 정상회담 이후 북한이 핵·미사일 실험장을 파괴했다는 증거는 없다고 로이터에 귀띔했다. 이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거론한 게 북한이 지난달 폭파한 풍계리 핵실험장의 갱도들과 이하리에 있는 중거리 탄도미사일 실험장을 의미할 수 있다고 추측했다.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도 전날 기자들에게 "세부 협상이 아직 시작되지 않았다"며 6·12 회담 이후 북한의 새로운 비핵화 조치에 대해서는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매티스 장관은 이날 각료회의에서 트럼프 대통령 바로 옆자리에 앉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한국전쟁 참전 미군들의 유해가 미국으로 돌아오는 과정에 있다고 말했다. 그가 전날 미국 미네소타주 덜루스 유세에서 "유해 200구를 돌려받았다"고 하면서 일으킨 혼선을 바로잡은 셈이다.

일각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6·12 회담 성과 등을 놓고 잦은 혼선을 빚는 게 그 자신이 회담 성과를 잘 모르기 때문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미국 인터넷매체 복스는 이날 "트럼프 대통령이 (6·12 회담) 합의에 대해 거짓말을 하는 게 틀림없어 보인다"며 "그가 자신이 뭘 합의했는지 모를 수도 있다"고 꼬집었다.

복스는 트럼프 대통령이 덜루스 유세에서 "(북·미 정상회담 공동성명의) 첫 문장이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라며 "비핵화가 이뤄질 것이다. 그게 진짜 이야기"라고 강조한 대목부터 문제삼았다. 공동성명의 첫 문장엔 비핵화 얘기가 들어있지 않고, 4개항의 합의사항 가운데 세 번째로 거론한 비핵화조차 '완전한 한반도 비핵화'지, '북한의 비핵화'가 아니라는 지적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