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환경장관, 미세먼지 공동 조사·감축 머리 맞댄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원승일 기자
입력 2018-06-21 14: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 쑤저우, 제20차 한중일 환경장관회의

  • 한중 환경협력센터, 베이징서 개소

미세먼지 주된 원인 [그래픽=아주경제DB]


한·중·일 환경장관이 동북아시아 미세먼지 해결을 위해 머리를 맞댄다.
 
환경부는 미세먼지 등 동북아시아 환경 현안을 논의하기 위한 '제20차 한·중·일 환경장관회의'(TEMM20)가 23∼24일 중국 쑤저우에서 열린다고 21일 밝혔다.

앞서 중국발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한국 정부와 중국 지방 정부도 손을 잡는다.

환경부는 22일 중국 난징시에서 장쑤성 환경보호청과 환경정책 및 환경산업·기술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한다.

이번 회의에는 김은경 환경부 장관, 리간제 중국 생태환경부 장관, 나카가와 마사하루 일본 환경성 장관 등 3국 정부 대표들이 참석한다.

23일에는 양자회담, 24일에는 3국 장관 본회의와 기자회견이 열린다.

지난 1999년 우리나라의 제안으로 시작된 한·중·일 환경장관회의는 매년 3국이 교대로 열고 있다.

이번 회의에서 3국 장관은 대기 질 개선 노력을 포함한 주요 환경정책을 직접 소개하고 동북아 차원의 환경 현안 대응을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한다.

김 장관은 미세먼지 저감,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이행, 기후변화 대응 등 국내외 환경 현안에 대응하기 위한 한국의 노력을 소개한다.

또 미세먼지가 3국의 가장 시급한 환경 문제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중국과 일본 장관에게 올해 10월 '동북아 청정대기 파트너십'(NEACAP)이 출범할 수 있도록 협조해줄 것을 요청할 계획이다.

산둥성 등 중국 내 대기오염물질 배출시설과 배출량 공동조사 등도 중국 측과 논의한다.

최근 중국 측의 반대로 발표가 무산된 한·중·일 공동연구(LTP) 보고서 공개도 중국 측 장관을 설득할 예정이다. 보고서에는 동북아시아 미세먼지 이동을 과학적으로 밝혀줄 내용이 담겼다.

일본과는 미세먼지 예보 정확도 제고, 지속가능발전목표 이행, 해양 쓰레기 등 양국 관심사를 중점적으로 논의한다.

3국 장관은 미세먼지, 생물 다양성 등 분야별로 그동안 협력 성과와 계획을 담은 공동합의문을 24일 채택한다.

공동합의문에는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3국 간 공동연구 등 그간의 노력을 평가하고 앞으로 더 진전된 연구와 정부 차원 협력을 강조하는 내용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이번 회의에서는 3국 환경협력에 기여한 사람, 단체를 수상한다.

한국 측 수상자는 '동북아 장거리 대기오염물질 이동 전문가회의' 의장직을 맡은 김철희 부산대 교수, 북한의 람사르협약 가입을 지원한 한스자이델재단 한국사무소다.

25일에는 중국 베이징에서 '한·중 환경협력센터' 개소식이 열린다. 센터는 '대기 질 공동연구단', '환경기술 실증지원센터'를 통한 연구·기술협력을 통합 관리한다.

김 장관은 "센터 개소를 계기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양국 간 공동대응이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앞서 22일에는 중국 장쑤성과 환경정책 및 환경산업·기술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한다.

환경부와 중국 지방성 정부 간에 처음으로 체결하는 양해각서는 김은경 환경부 장관과 왕티엔치 장쑤성 환경보호청장이 서명한다.

이번 양해각서로 한국과 장쑤성은 향후 환경정책·산업·기술 분야 협력, 환경 시장 정보 교류, 환경 전문가 초청 연수 등을 하게 된다.

특히 양측은 양해각서 내용을 효과적으로 이행하기 위해 '한-장쑤성 환경협력 실무위원회'를 구성해 정례적인 회의체를 운영할 계획이다.

이날 양해각서 서명식에 이어 '한·중 공동 미세먼지 저감 환경기술 실증 협력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국내 중소 환경기업과 장쑤성 소재 기업 간 휘발성 유기화합물(VOCs) 저감 설비 계약 체결식이 열린다.

현테크이엔지와 중국 업체인 연운항중금마태의약포장유한회사 간 이번 계약은 12억 원 규모로, 장쑤성 내 인쇄 포장 공장에 VOCs를 저감하는 축열식 연소장치(RTO)와 농축조 1세트를 공급한다는 내용이다.

현테크이엔지의 축열연소 설비 기술은 대기 중 미세먼지로 바뀌는 VOCs를 99%까지 처리할 수 있다.

인구가 8000만명에 달하는 장쑤성은 중국 내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상위권에 있는 지역이다.

한국 정부는 장쑤성을 비롯해 산둥성, 허베이성, 산시성, 산시(陝西)성, 랴오닝성, 네이멍구자치구, 지린성, 헤이룽장성, 허난성, 베이징시, 톈진시 등 12곳과 '한·중 미세먼지 저감 실증사업'을 벌이고 있다.

김 장관은 "이번 양해각서로 장쑤성과 협력을 확대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며 "올해 한·중 미세먼지 실증사업 성과가 나와 중국발 미세먼지 저감은 물론 국내 기업의 중국 시장 진출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