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애신 기자의 30초 경제학] 에어컨을 켜면 연비가 나빠질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애신 기자
입력 2018-06-20 1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 아이클릭아트 제공]


요즘 날이 더워서 에어컨을 켜지 않고선 운전하기가 어렵습니다. 에어컨을 켜면 자동차 연비가 나빠진다, 힘이 떨어진다 등의 이야기가 있는데 이게 사실일까요?

우선 자동차 에어컨을 작동하면 연료가 더 빨리 줄어드는 게 사실입니다. 차량 에어컨은 차 내부의 덥고 습한 공기를 빨아들여서 차갑게 바꿔주는 원리입니다.

얼마나 강하게 켜느냐는 상관없고 얼마나 오래 작동하냐에 따라 영향을 받습니다. 때문에 짧은 시간 내에 차 안의 온도를 낮추는 것이 계속 틀어두는 것보다 연료 소모가 적겠죠? 

여름에는 자동차에 막 탔을 때 덥다 싶으면 에어컨을 강하게 틀었다가 적정 온도가 되면 끄거나 약풍으로 설정하는 게 유리합니다. 

또 차량 운행 중에 에어컨을 켜는 것보다 정지 상태에서 작동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주행하면서 에어컨을 켜는 게 엔진에 무리를 주기 때문입니다. 프레셔가 엔진의 힘을 빼앗아가는 것이죠. 그만큼 엔진을 더 열심히 가동해야 하기 때문에 연료도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차를 햇볕에 놔둬서 내부가 지나치게 뜨겁다 싶을 때는 에어컨을 작동하기 전에 환기를 충분히 시켜야 합니다.  앞좌석 왼편과 뒷좌석 오른편, 앞좌석 오른편과 뒷좌석 왼편 이렇게 대각선 방향의 차문을 열어서 문을 닫았다가 열었다 해주면 공기가 빠르게 순환됩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