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캠퍼스 입주 프로그램 성과 ‘뚜렷’…스타트업 지원 강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종호 기자
입력 2018-06-20 14: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배출 스타트업 28곳, 약 370억원 투자 유치…기업 규모 평균 3배 증가

20일 오전 서울 강남구 대치동 현대오토웨이타워 구글 캠퍼스 서울에서 열린 ‘2018 캠퍼스 레지던시 쇼케이스’ 행사에서 참석자들이 스타트업 부스를 체험하고 있다. [사진=김종호 기자]


구글이 국내 스타트업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진행하는 ‘캠퍼스 입주 프로그램’이 뚜렷한 성과를 내고 있다. 캠퍼스를 졸업한 스타트업의 규모가 평균 3배 이상 증가하는 등 구글의 ‘상생(相生)’ 프로그램이 국내 창업자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구글은 20일 오전 서울 강남구 대치동 현대오토웨이타워 구글 캠퍼스 서울에서 ‘2018 캠퍼스 레지던시 쇼케이스’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올해 상반기 캠퍼스 입주사의 성과 등을 발표하는 자리로 △자란다(Jaranda) △큐리온(Quryon) △코인매니저(Coin Manager) △예스튜디오(Yea Studio) △알카크루즈(Alcacruz) △래블업(Lablup) 등 6개 스타트업이 참여했다.

이날 조윤민 구글 캠퍼스 프로그램 매니저는 “구글은 한국 창업자에게 글로벌 네트워킹 기회를 지원하고 다양한 스타트업 증진을 위해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면서 “캠퍼스 입주 프로그램은 혁신적인 기술과 제품으로 글로벌 시장을 지향하는 스타트업을 더욱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이라고 소개했다.

지난해 시작된 캠퍼스 프로그램을 거친 스타트업만 28곳으로 이들이 유치한 투자금은 약 370억원에 달한다. 기업 규모도 프로그램 이전보다 3배 가량 증가했다는 것이 구글의 설명이다.

캠퍼스 입주 프로그램 참가 스타트업은 입주사 전용 사무실은 물론, 전 세계 구글 캠퍼스 입주사 공간 및 파트너사의 창업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 또 구글 직원 멘토링과 글로벌 네트워킹을 통해 기업 성장에 필요한 다양한 지원을 받는다.

조 매니저는 “캠퍼스 프로그램에서는 스타트업 간 커뮤니티 형성을 가장 중요한 가치로 생각해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는 등 생산적인 미팅을 갖고 있다”며 “올해 상반기 입주한 6곳의 스타트업 역시 6개월 만에 입주 시점 대비 기업 규모가 1.3배 성장했다. 현재 IR(기업설명회)을 준비 중인 팀도 있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캠퍼스 프로그램를 졸업한 IT 솔루션 기반 제3자 물류 서비스 스타트업인 로지스팟의 박준규 공동대표는 “구글 캠퍼스 프로그램을 통해 채용부터 네트워킹, 투자자 소개 등 지원을 받아 단기간 큰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면서 “프로그램이 끝나고 나서도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다양한 부분에서 도움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구글은 앞으로도 매년 2회 캠퍼스 프로그램 입주 스타트업을 모집하고 글로벌 네트워크 조직을 활용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