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 ​"한국은 제2의 고향" 한국팀 응원하는 베트남 교민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민탄 기자
입력 2018-06-19 17: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박항서 매직'으로 뜨거운 관심

“우리는 베트남 사람이지만 한국에서 공부하고 일을 하고 있어 한국은 제2의 고향입니다. 오늘은 광화문에서 한국 사람과 함께 한국 축구대표팀을 응원하고 있습니다”

한양대학교에서 박사과정을 밟고 있는 찐수언퉁(Trịnh Xuân Tùng)(25)은 이렇게 말했다.  

월드컵은 전 세계인의 축제이다. 한국뿐 아니라 이번 러시아 월드컵에 진출하지 못한 베트남에서도 축구에 대한 열정은 뜨겁다. 특히 한국인 박항서 감독이 이끄는 베트남 축구팀이 지난 1월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챔피언십에 결승까지 진출하면서 이번 월드컵에서 한국팀의 경기에 대한 관심도 높다.

당시 중국 창저우 올림픽 스포츠 센터에서 열린 결승에서 우즈베키스탄에 연장 접전 끝에 1-2로 패했지만 베트남은 준우승이라는 사상 최고 성적을 거두었다.  특히 앞을 보기 힘들 정도의 폭설과 영하의 추위 속에서도 베트남 선수들의 투지가 빛난 경기였다. 이날 베트남 거리 곳곳에는 응원에 나선 축구팬들로 가득 메워졌다.
 

[사진=민탄]  지난 1월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챔피언십 당시 베트남 거리 모습.


최근 한양대학교에서 박사과정을 마친 부이쑤언쿠웬 (Bùi Xuân Khuyến)(31)은 자신은 베트남에서 “어렸을 떄 마을 친구랑 자주 맨발로 플라스틱 공을 축구로 찼다”며 “조건이 나쁘지만 축구를 좋아해서 베란다나 황량한 벌판에서도 즐겁게 축구를 했다”고 회상했다.  

그는 "이번에 베트남 축구팀은 월드컵에 참가를 못했지만 우리는 한국팀을 베트남팀처럼 많이 응원하겠다”고 말했다.
 

[사진= 찐수언퉁 제공] 18일 광화문에서 베트남 유학생들이 한국인들과 함께 한국 축구팀을 응원하고 있다. 

 
 

[사진= 찐꽁다이 제공] 베트남 유학생인 찐꽁다이(Trịnh Công Tài)가 한국팀을 응원하고 있다. 


한국에서 직장생활을 하는 여성인 응우옌티히엔 (Nguyễn Thị Hiền)(31)은 “여성들은 마음이 약하지만 강한 스포츠인 축구를 정말 좋아한다”며 “이번 2018년 월드컵에서 한국팀이 결승전에 도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서 “다음 2022 월드컵에 베트남 팀도 참가하는 게  꿈이다”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