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세 번째 중국 방문, 시진핑 주석 만날 듯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근정 기자
입력 2018-06-19 13: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CCTV 사전에 김정은 위원장 방중 알려, 정상국가 이미지 노리나

  • 시진핑 주석 만나, 북미정상회담 결과 전달할 전망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9일 세번째 중국 방문에 나선 가운데 이날 오전 중국 베이징 서우두 공항 국빈터미널에서 김 위원장의 전용차량이 나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9일 중국을 다시 방문했다.

지난 12일 싱가포르에서 이뤄진 '북·미 정상회담' 결과를 시진핑(習近平) 중국 주석에게 알리고 대북제재 완화 등을 논의하기 위한 행보로 추정된다.

중국 관영 중국중앙(CC)TV도 이날 김 위원장이 19일에서 20일 이틀간 중국을 공식 방문한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이 국내 시찰 시 이용하는 '안토노프(An)-148' 기종 고려항공 251편 특별기 1대가 평양에서 출발해 오전 9시30분께(현지시간) 베이징 서우두(首都) 공항에 도착했다. 한 시간 전에는 북·미 정상회담 당시 김 위원장 전용차 등을 실었던 화물기 1대도 베이징 공항에 착륙했다.

이후 금빛 휘장을 단 VIP차량 2대는 물론 다수의 미니버스, 승용차 등이 줄지어 공항을 떠난 것으로 미뤄 김 위원장은 물론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 등 북·미 정상회담 수행원들이 대거 중국을 찾았을 가능성이 크다. 

김 위원장은 첫번째 방중 당시 머물렀던 댜오위타이(釣魚台·조어대)로 이동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번 김 위원장의 방중은 시작부터 달라 주목된다.

깜짝 방문이 이뤄진 후 관련 보도가 나왔던 과거와 달리 이번에는 김 위원장이 도착한 직후 중국 언론이 방중 사실을 공개적으로 알렸다. 이는 북한이 달라졌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정상국가'로 외교적 관례를 따르겠다는 신호일 수 있다.

이번 방중은 지난 3월 말 베이징, 5월 다롄(大連)을 찾은 후 세번째 방문으로 1, 2차 방중 당시에는 김 위원장이 회담 후 중국을 떠난 뒤에야 관련 보도가 나왔다.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 당시에도 북한은 변화된 모습을 보였다. 관련 일정과 소식을 북한 언론이 정상회담 다음날 신속하게 보도했고 싱가포르 외무장관은 김 위원장과 찍은 사진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공개해 국제사회의 주목을 받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