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북 비핵화 위해 UFG 유예… 안보 공백 대책 마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성동규 기자
입력 2018-06-19 12: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한미 군 당국이 북한 비핵화 조치의 신속이행 유도를 위해 오는 8월 예정인 을지프리덤가디언(UFG)훈련을 유예하기로 했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19일 오전 서울 국방부 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문제에 대해서는 연합훈련에 대한 유예라는 저희의 조치가 있기 때문에 이에 상응하는 조치가 있을 것으로 저희가 기대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다만 최 대변인은 북한의 상응한 조치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기는 제한된다”며 직답을 피했다. 훈련을 유예함으로써 제기된 우려들에 대해서 ‘문제없다’고 단호히 답변하면서도 구체적인 방법론은 제시하지 못했다.

‘북미 간 합의하고 한미가 협의한다는 게 동맹절차에서 문제가 있다’는 지적에 “꼭 그렇게 볼 사항이 아니다”며 “동맹의 경우 포괄적인 사안에 대해서 같이 협조하고 있어 우려할 사항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한미 연합방위태세에 문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사안에 대해서는 오늘 발표하기 때문에 저희가 절차를 밟아가면서 국민께서 걱정하시지 않도록 충분히 할 예정이다”며 말을 흐렸다.

‘군사훈련을 비핵화 협상의 지렛대로 활용하는 셈 아니냐’는 지적이 이어지자 “그런 표현은 아니고. 북한과 비핵화 협상이 진행되는 한 한미정부의 결정은 유지될 것이라는 표현이다. 표현을 조금 자제해 달라”며 불편한 심기를 내비치기도 했다.

최 대변인은 ‘서스펜드’(suspend)라는 단어를 국방부에서 중단이 아닌 유예로 번역한 배경에 대해 “북한과 비핵화 협상이 진행되는 상황 중요시하고 있기 때문에 북한과 비핵화 협상 진행되는 한 한미 정부에서 유지될 것이라는 의미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