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21~24일 러시아 국빈방문...남·북·러 경협 시동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8-06-18 17: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푸틴 대통령과 정상회담·러시아하원연설·한러 비즈니스포럼·韓-멕시코 축구관람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1일부터 24일까지 2박4일간 러시아를 국빈 방문해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북·미 데탕트 국면에서 비핵화 공조 및 한반도 평화정착, 양국 간 실질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한다.

문 대통령의 러시아 국빈방문은 1999년 당시 김대중 대통령 이후,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선 19년 만에 이뤄지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이번 국빈방문을 통해 작년 7월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와 9월 동방경제포럼에 이어 푸틴 대통령과 세번째 정상회담을 한다. 두 정상은 정상회담에 이어 국빈 만찬 일정도 진행한다.

문 대통령은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총리와도 면담을 갖고, 러시아 하원에서 연설도 할 예정이다.

이어 △한·러 친선 의원의 밤 △비즈니스 포럼 등에 참석한 후, 로스토프나도누로 이동해 '2018 월드컵' 멕시코와의 조별 예선을 치르는 한국 선수단을 격려하고 경기를 관람한다.

남관표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이번 정상회담은 양 정상 간에 다져진 우의와 신뢰를 더욱 돈독히 하고, 한·러 양국 간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를 미래 지향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을 위한 안보 환경이 긍정적으로 변화하는 가운데, 양국이 한반도와 유라시아 대륙의 협력 파트너로서 동북아 평화와 번영, 실질협력 증진을 위한 전략적 소통과 협조를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남·북·러 3각 경협···신북방정책 탄력

청와대는 이번 방문을 통해 러시아와의 경제분야 협력으로 남·북·러 삼각협력 등을 통해 문 대통령의 '북방경제' 구상에 새로운 동력을 확보할 것이라는 기대감도 나타냈다.

지난 4월 한·러 정상통화에서 양 정상은 '남·북·러 3각 협력사업'에 대한 중요성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공동연구를 추진하는 데 뜻을 모은 바 있다.

푸틴 대통령은 "남북 정상회담의 성과가 남·북·러 3각 협력사업으로 이어질 필요가 있다"며 "러시아의 철도·가스·전력 등이 한반도를 거쳐 시베리아로 연결될 경우 한반도의 안정과 번영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남·북·러 3자가 협력사업에 대한 공동연구에 착수하면 좋겠다"며 "3각 협력이 동북아 평화안보체제 구축에 도움이 되고, 다자 안보체제로까지 발전할 필요가 있다"고 화답한 바 있다.

김현철 경제보좌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남·북·러 삼각협력 사업의 경우, 북·미 정상회담과 판문점회담으로 추진할 여건이 조성됐다"며 "철도·가스·전력 분야의 협력 관계가 주요 이슈"라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이 지난해 동방경제포럼에서 소개한 '나인브릿지 전략' 역시 구체적인 행동계획이 확인될 것이라고 전했다.

'나인브릿지 전략'은 한국과 러시아 사이에 가스와 철도·항만·전력·북극항로·조선·일자리·농업·수산분야 등 '9개의 다리'를 놓겠다는 문 대통령의 구상이다.

특히 중국과 협력이 필수적인 시베리아횡단철도(TSR) 연결사업보다, 남·북·러 가스관 연결이 우선 논의를 진행하기에 쉽다는 점에서 이번 한·러 정상회담에서 무게감 있게 다뤄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김 보좌관은 "러시아의 기초기술을 응용하고, 이를 정보통신기술(ICT) 기술로 결합하는 게 중요하다"며 "러시아에 있는 한·러과학기술협력센터를 확장하는 등 러시아의 기초·원천기술과 우리의 ICT 기술을 협력하는 부분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방러를 계기로 한·러 의료 협력도 본격 추진한다. 분당서울대병원이 러시아 모스크바에 진출하고, 세브란스병원이 러시아에 건강검진센터를 개설하며, KT가 러시아와 협력해 원격의료를 시험삼아 진행할 예정이다.

◆한반도비핵화·평화정착 공조 논의···9월 동방경제포럼서 김정은 위원장과 만날까

문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푸틴 대통령에게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정착, 동북아 냉전체제 극복 노력에 대한 지지를 당부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러시아는 한반도 비핵화 문제에 상당한 기여를 했고, 대북제재에도 상당한 역할을 해왔다"며 "한반도 비핵화, 평화정착에 러시아의 활약이 상당히 기대된다"고 말했다.

또 오는 9월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리는 동방경제포럼에 문 대통령을 초청할 가능성이 높다. 푸틴 대통령은 이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동방경제포럼 참석을 요청한 바 있어, 문 대통령이 참석한다면 남·북 정상이 만날 가능성이 크다.

정전협정일인 7월27일을 전후해 남·북·미 정상회담이 이뤄지거나, 9월 중·하순에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제73차 유엔총회'에서 세 정상이 한자리에 모여 종전선언 논의를 할 수 있다는 시각도 제시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