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장관 "폼페이오, 조속한 시일내 北과 마주하겠다 밝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정숙 기자
입력 2018-06-18 12: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강경화 "北리용호와 만나지 않는게 이상"

강경화 외교부 장관. [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취임 1년을 맞은 18일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폼페이오 장관이 북한과 조속한 시일내에 북한과 마주 앉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말했다. 또 강 장관은 북한 리용호 외무상과의 회담을 희망한다고 타진했다.

강 장관은 이날 마이크 폼에이오 미 국무장장관과의 통화 내용을 전하며 폼페이오 장관이 "조속한 시일내에 북한과 마주 앉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강 장관은 "폼페이오 장관의 의지는 굉장히 속도감 있게 나가겠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대북제재 해제 시기과 관련해서는 "북한이 실질적 비핵화 조치를 취하기전에는 제재가 유지 되어야 한다는 큰 방향에는 한·미가 같은 입장"이라고 말했다.

강 장관은 종전선언 시기에 대해서는 "올해 안으로 추진하는 것이 우리 정부의 목적"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강 장관은 "미국측과 긴밀히 협의를 하고 있고, 북미 정상차원에서도 논의가 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북미정상회담의 공동선언에 판문점 선언을 재확인한 바 있고 미국 측의 의지도 있다"고 소개했다.

또 강 장관은 리용호 북한 외무상과의 회담을 희망한다고 밝혔다.

오는 8월 초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 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회의 계기 북측 인사와의 접촉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새로이 조성된 남북관계의 그런 어떤 모멘텀이 (있고), 우리 정상께서 두 번이나 만나셨는데, 외교장관 사이에 한 장소에 있으면서 만나지 않는다는 게 오히려 이상할 것"이라며 "그래서 긴밀히 준비해서 좋은 회담이 될 수 있도록 준비를 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