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채용비리 수사 일단락… “서민금융·투명 채용에 노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양성모 기자
입력 2018-06-17 1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은행권 채용비리 중간수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법원의 심판을 남겨두게 됐다. 은행권 안팎에선 법원의 판단을 예의 주시 중이지만 사태가 일단락과 별개로 서민금융을 위한 다양한 상품 및 투명한 채용을 위해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17일 대검은 ‘은행권 채용비리 중간 수사 결과’를 발표하고 전국 6개 시중은행의 채용비리와 관련해 총 40명을 기소했다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이번 검찰 발표로 채용비리 수사에 짓눌려있던 은행권이 다소 숨통을 틔운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일부 은행들의 경우는 최고위직이 기소명단에 이름이 올라 재판결과가 나올 때까지 조심스러운 행보를 보이는 모양새다.

한 은행권 관계자는 “법원의 판단을 앞두고 있는 만큼 입을 열기가 조심스럽다”면서 “법원과 검찰에 최대한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은행권 관계자들은 대부분은 이번 검찰조사 결과 발표에 대부분 수긍하는 한편, 채용비리 이슈가 빨리 마무리 되고 업무에 매진하기를 희망하고 있다. 금융권이 위축돼 있다 보니 그간 추진하려던 사업들이 방향성을 잃었기 때문이다.

현재 은행권은 채용 혁신안을 도입하는 등 채용비리를 사전 차단하기 위해 적극 나선 상태다. 특히 은행연합회를 중심으로 만들어진 채용 모범규준안을 즉각 도입함으로써 과거의 실수를 반복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나타내고 있다.

한 은행권 관계자는 “공정하고 투명한 인재 선발을 위해 필기시험과 채용절차의 외주 진행,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등을 도입해 채용할 계획이다”라며 “혁신안이 정착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금융권은 또 채용비리 이슈가 마무리 되는대로 현 정부가 내놓은 4대 금융혁신 전략 중 하나인 ‘포용적 금융’에 집중할 방침이다. 이미 취약계층 소멸시효 완성채권 소각과 법정 최고금리 인하가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만큼 이와 비슷한 사업이 추가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게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앞으로 정부의 서민금융 정책에 맞춰 추가 채권소각과 대출금리 인하 등을 들여다 볼 예정”이라며 “또 금융 사각지대에 놓인 신용불량자의 연체금리 인하와 중금리 대출 상품 등도 출시를 서두를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