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언론 “美 관세 폭탄은 시대 역행...대가 치를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등용 기자
입력 2018-06-17 11: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제재선 "中, 반드시 승리할 것" 신화통신 "美, 비상식적 행동"

지난해 11월 오후 중국 베이징(北京)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미·중 정상회담 공동 기자회견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서로를 마주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미국과 중국이 서로에 대한 대규모 관세 폭탄을 예고하며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던 무역 전쟁의 재 점화를 알린 가운데 신화통신을 비롯한 중국 언론들은 미국을 향한 맹비난을 이어가며 그 수위를 높이고 있다.

​중국공산당 기관지인 인민일보(人民日報)는 17일 각국의 외신을 인용해 "국제 여론이 미국 정부의 관세 부과에 대해 비판하고 있다"면서 "미국 대두협회 등 미국 내 각종 단체도 이번 조치가 미국 소비자에게 관세를 부과한 것과 같다고 지적했다"고 보도했다.

중국 관영 통신인 신화통신은 ‘시대를 역행하는 미국의 행동은 대가를 치를 것’이란 제목의 논평을 통해 "미국이 또다시 중국을 상대로 무역전쟁을 도발했다"며 "미국의 계속된 변덕스러운 행위는 반드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통신은 "중미 양국은 지난 5월부터 한 달간 세 차례에 걸쳐 무역협상을 벌였고, 큰 진전을 이뤘지만, 미국은 비상식적인 행동을 했다"며 "무역전쟁을 일으킨 국가들은 종종 큰 고통을 겪기 전에는 비이성적인 행동을 멈추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통신은 "중국은 반드시 강력한 반격에 나설 것"이라며 "중국은 소규모, 중간 규모, 대규모의 공격에 대한 준비를 모두 마쳤다"고 덧붙였다.

관영 국제재선(國際在線·CRI)도 비난 행렬에 가담했다. 국제재선은 논평에서 "미국의 공격에 대한 중국의 반격은 지난 4월 1차 미중 무역갈등 때보다 더 정확하고 더 빨라졌다"며 무역전쟁에서 반드시 승리할 것이라고 자신감을 나타냈다. 또 “미국의 무역전쟁 도발에 대한 중국의 반격은 6시간도 되지 않아 이뤄졌는데, 이는 지난 4월보다 2시간 빠르다”고 분석했다.

CRI는 "관세 부과 대상 품목 역시 659개로 이전보다 106개가 증가했고, 대상 범위 역시 훨씬 넓어졌다"면서 "중국은 이번 무역전쟁에 대해 이미 모든 준비를 마쳤다"고 밝혔다.

이어 이 매체는 "중국의 반격은 중국 정부의 입장 뿐만 아니라 14억 중국 인민의 하나 된 마음"이라며 "중국 인민의 결집된 의지는 이번 무역전쟁에서 가장 강력한 무기"라고 덧붙였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6일 성명을 내고 500억 달러 상당의 중국 수입품에 25%의 고율 관세를 부과한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이 미국산 제품·서비스나 농산물을 겨냥한 관세조치나 비관세 장벽을 설정하려 한다면 추가적인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도 말했다.

중국도 보복에 나섰다. 중국 관세세칙위원회는 미국의 이번 조치가 세계무역기구(WTO) 규정을 어긴 조치라며 중국의 합법적 권익을 침해하고 인민의 이익을 훼손했다고 비판했다.

위원회는 "500억 달러 규모의 미국산 제품 659개 품목에 25%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다"며 "이 가운데 내달 6일부터 340억 달러 규모 545개 품목에 관세를 매길 것"이라고 밝혔다. 의료설비, 에너지제품 등이 포함한 나머지 114개에 대한 관세 부과 시행일은 추후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