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 월드컵, 과학을 입다... 프랑스, 첫 비디오·골라인 판독 수혜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민수 기자
입력 2018-06-17 04: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프랑스, 첫 경기 첨단기술 덕분에 호주에 힘겹게 승

  • ESPN “프랑스, VAR과 골라인 판독기술 덕 봤다”

[비디오 판독 후 페널티킥을 선언하자 반발하는 호주 선수들. 사진=AP 연합뉴스 제공]


프랑스가 2018 국제축구연맹(FIFA) 러시아 월드컵 첫 경기에서 비디오 판독(VAR)과 골라인 테크놀로지 덕분에 득점에 성공하며 승리했다.

프랑스는 16일 러시아 카잔 아레나에서 열린 러시아 월드컵 C조 첫 경기에서 앙투안 그리에즈만(아틀레티코 마드리드)와 폴 포그바(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골에 힘입어 호주를 2-1로 눌렀다.

프랑스의 두 골은 두 선수의 활약뿐만 아니라 과학의 힘이 보태 이루어졌다.

후반 10분 포그바가 호주 수비진을 뚫고 그리에즈만에게 날카로운 패스를 전달했다. 그리에즈만은 페널티박스 안에서 조시 리즈던의 발에 걸려 넘어졌으나, 주심은 휘슬을 불지 않았다.

디디에 데샹 프랑스 감독은 항의하며 비디오 판독(VAR)을 요청했고, 심판은 재생화면을 본 뒤 판정을 번복해 프랑스에 페널티킥을 선언했다. 리즈던의 오른발에 그리에즈만의 왼발이 걸렸다고 본 것이다.

비디오 판독은 이번 월드컵 대회에서 처음으로 도입됐다. FIFA는 ▲득점 장면 ▲페널티킥 선언 ▲레드카드에 따른 직접 퇴장 ▲다른 선수에게 잘못 준 카드 등 네 가지 상황에서 비디오 판독을 시행하기로 했다.

그리에즈만은 후반 13분 VAR로 얻은 페널티킥으로 호주의 골망을 갈랐다.

프랑스는 4분 뒤 호주에 페널티킥으로 1-1 동점골을 허용하며 접전을 펼치다 후반 36분 포그바의 결승골로 짜릿한 승리를 거뒀다. 포그바의 결승골도 과학의 힘이 작용했다. 

포그바는 후반 36분 슈팅을 시도했다. 상대 골키퍼의 키를 넘긴 공은 크로스바를 맞은 뒤 골라인 근처에 떨어졌다. 골라인 안쪽으로 완벽하게 떨어져야 골로 인정될 수 있었던 애매한 상황. 주심은 '골'을 선언했다. 

이 결정에 과학이 숨어 있었다. 골라인 테크놀로지 덕분이다. 골라인을 다각도로 비추는 카메라가 공이 골라인을 완전히 넘어간 것으로 판정하고 골로 선언했기 때문이다.

골라인 테크놀로지는 2014년 브라질 월드컵에서 처음 도입했으나, 실제 이 기술로 득점 여부를 확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미국 스포츠 전문매체 ESPN은 “프랑스가 VAR과 골라인 판독 기술 덕을 봤다”고 평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