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화·정의, 6·15 공동선언 18주년…“항구적 한반도 평화 노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은영 기자
입력 2018-06-15 17: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민주평화당 "6월 15일, 국가기념일로 지정해야"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를 비롯한 국회의원들이 14일 저녁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열린 6.15 남북정상회담 18주년 기념식에서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민주평화당 조배숙 대표, 정의당 심상정 전 대표, 추 대표, 정의당 이정미 대표,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 [사진=연합뉴스]


6·15 남북공동선언 18주년을 맞아 더불어민주당·민주평화당·정의당은 15일 한반도에 항구적 평화를 정착하기 위해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 특히 평화당은 공동선언의 의미를 기리기 위해 이날을 국가기념일로 지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다만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특별한 입장을 발표하지 않았다.

김현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로서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 남북관계 개선은 대한민국의 최우선 가치이자 우리 민족 전체의 염원”이라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18년 전 김대중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한반도 경색 기류를 한반도 평화와 공동 번영의 길로 바꿔나갈 것을 결의했다”며 “이를 위해 이산가족 상봉 등 인도적인 문제를 먼저 풀어가자고 합의했고, 경제·사회·문화·체육·보건·환경 등 광범위한 분야의 교류 활성화를 약속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반도 평화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던 6·15 선언은 이후 노무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10·4 공동선언으로 이어졌다”며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 역시 4·27 판문점선언을 통해 6·15 선언의 정신을 계승·발전해나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두 대통령이 만들어 놓은 그 길을 더 크고 넓게 개척하며 어느 때보다도 감격스러운 한반도를 만들어나가고 있다”며 “평화가 곧 밥이고, 경제이고, 미래다. 눈부신 경제 발전도, IT강국 문화강국으로서의 대한민국 미래도 한반도 평화 없이는 금방이라도 허물어질 모래성과도 같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6·15 선언의 정신을 다시금 되새기며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은 남북 화해와 협력을 통한 한반도 공동 번영의 길을 더욱 굳건히 다질 것”이라며 “다시는 전쟁의 공포로 불안에 떨지 않는 항구적 평화의 한반도를 만들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최경환 평화당 대변인은 “4·27 판문점 선언과 북·미 정상회담으로 남북관계의 새 역사가 시작된 만큼 그 뿌리인 6·15 선언을 기념하는 날을 국가기념일로 지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 대변인은 “6·15 선언은 반세기 동안의 반목과 대결의 시대를 끊고 민족의 화해 협력, 평화 번영의 시대를 연 첫 걸음”이라며 “선언 이후 한반도에서 새 역사가 열렸다. 개성공단, 금강산관광, 이산가족 상봉, 당국 간 대화, 철도와 도로연결, 남북주민들의 왕래가 이루어졌다”고 평가했다.

그는 “김 대통령이 이룩한 6·15 선언은 한반도 평화의 물길을 연 첫 물방울”이라며 “이는 남북관계 발전의 초석이고 4·27 판문점 선언의 뿌리이다. 이를 이룩한 김 대통령의 용기와 헌신은 길이길이 기억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2007년 10·4 선언에서 남과 북은 6·15 선언을 적극 구현하기로 하고 ‘6월 15일을 기념하는 방안을 강구하기로 하자’고 합의한 바 있다”며 “이미 2016년에 박주선 바른미래당 의원 대표발의로 6월 15일을 국가기념일로 지정하자는 촉구결의안이 국회에 제출돼 있다”고 덧붙였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남북정상회담에 이어 북미정상회담을 통해 완전한 비핵화, 체제보장, 평화체제 수립을 약속하는 공동성명까지 발표됐다”며 “한반도는 놀랄 만큼 빠른 속도로 항구적 평화의 길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최 대변인은 “정부는 한반도 평화를 향한 국민의 염원을 아로새기며, 6·15 정신을 실천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달라”며 “국회 역시 항구적 평화체제 수립을 위한 노력을 다하는 데에 초당적으로 협력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