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철 "바른미래 참패, 한국당 심판에 덤터기로 끼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18-06-15 16: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문재인 정부와 한국당 강대강 충돌…존재감 상실 측면 있어"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5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5일 6·13 지방선거 참패와 관련해 "자유한국당과 차별화에 실패하고 보수야당 프레임을 극복하지 못해 한국당 심판에 덤터기로 끼인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이번 선거에서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을 맡았던 김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히면서 "문재인 정부와 한국당의 강대강 충돌에서 우리가 한국당처럼 취급되고 존재감을 상실한 측면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저희들은 그런 생각을 갖고 있다. 이런 참패 원인들을 갖고 앞으로 비대위원장으로서 일을 좀 해나가야 된다"고 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진보니 보수니, 이런 것들은 국민들 관심도 없다. 국민은 실용의 입장에서 정당을 바라본다"라며 "우리는 실용 정당을 강조하면 된다"고 했다.

김 비대위원장의 이같은 발언은 개혁보수를 강조해 온 유승민 전 공동대표를 겨냥한 것으로 읽힌다. '보수야권'이란 표현에 강한 불쾌감을 피력해왔던 그가 보수색을 빼겠다는 의도를 내비친 것으로 해석된다.

김 비대위원장은 '유 전 공동대표는 보수를 빼면 안 된다고 한다'는 지적에 "정치인 누구에게나 다 소신과 철학이 있지만, 당내 다수의 공감대가 만들어지면 그 때는 자신의 소신과 철학을 접을 줄도 알아야 된다"고 답했다.

또 '유 전 공동대표가 북미 정상회담에 대해 한국당과 비슷한 입장을 내놓았다'는 질문에 "그거 뭐 제가 말로 해야 하느냐"며 불쾌한 기색을 내비치기도 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향후 정계 개편과 관련해 "인위적인 정계 개편은 절대 추구해서는 안 된다"며 "가치와 노선이 확실하게 정립된 상태에서 가치와 노선이 같은 정당이나 정치 세력과 함께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그것이 없이 정당이나 정치 세력의 이합집산을 얘기하는 것은 결코 국민의 동의를 받을 수 없다. 우리느 그런 인위적인 정계 개편은 추진하지 않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김 비대위원장은 비대위 구성에 대해서는 차기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을 포함해 7명 정도로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비대위원장은 이날 중 비대위원 인선을 밝히고 오는 18일부터 비대위를 출범시킬 계획이다.

차기 지도부를 선출하기 위한 전당대회 개최와 관련해선 "일단 두 달 이내에 개최하는 것으로 당내의 공감대가 형성됐다"며 8월 중에 전당대회를 치를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7월 초까지는 전당대회 일자를 확정지을 수 있다"고 했다. 원내대표를 겸임 중인 김 비대위원장은 오는 21일~22일 쯤 후임 원내대표를 선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