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증시전망] 미국발 불확실성에 "눈높이 낮춰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신형 기자
입력 2018-06-17 21: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코스피 예상범위 2410~2460선

  • 美 금리인상ㆍ관세 폭탄 등 부정적

  • 북ㆍ미 고위급 후속회담은 긍정적

  • MSCI 시장 재분류 발표 등 '변수'

15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 KEB외환은행 딜링룸 모니터에 주식시장 종가와 원·달러 환율이 표시돼 있다.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14.6원 오른 달러당 1097.7원을 기록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이번 주 국내 증시는 미·중 무역 갈등, 달러화 강세 등의 여파로 지지부진한 흐름을 보일 전망이다. 다만 북·미 고위급 후속 회담, 국내 증시의 낮은 가치평가 등은 수급 환경에 긍정적이다. 2분기 실적 시즌을 앞두고 있는 만큼, 실적이 양호한 종목에 주목할 필요도 있다. 

17일 주요 증권사들이 제시한 이번 주 코스피 예상범위는 2410∼2460선이다. 코스피는 지난 한 주 동안 2451.58에서 2404.04로 2% 가까이 하락했다. 2404.04는 종가 기준으로 지난 3월 7일(2401.82) 이후 3개월여 만에 최저 수준이다. 

외국인은 지난 주 4거래일 연속 '팔자' 행진을 이어가며 지수를 끌어내렸다. 한 주 동안 코스피 시장에서만 1조1601억원어치를 팔아치웠다. 세계 주요국의 긴축 기조 여파가 원인이다. 지난 14일(현지시각) 유럽중앙은행(ECB)은 오는 12월 말까지 양적완화를 종료하기로 하면서 긴축 대열에 합류했다.

김성환 부국증권 연구원은 "미국의 금리인상 가속화, 중국산 제품에 대한 미국의 관세 부과, ECB 회의 결과 발표 이후 불거진 달러 강세 등은 우리 증시에 부정적 요인"이라고 밝혔다. 물론 부정적으로만 볼 필요는 없다.

글로벌 불확실성이 전면적으로 확대될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이재선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2013년 5월 신흥국 증시가 급락했던 것은 경기가 뒷받침되지 않은 상황에서 중앙은행이 긴축한데 따른 것"이라며 "이에 비해 지금은 경기 회복세가 깔린 긴축"이라고 진단했다.
 

사진은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아주경제 최신형 기자]


오는 20일로 예정된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연간 시장 재분류 발표도 주목할 변수다. 여기에서 내년도 MSCI 이머징 시장 내 중국 A주(내국인 전용 주식) 대형주 추가 편입 비중과 중국 A주 중형주 편입 여부가 결정된다.

김병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MSCI 신흥국(EM) 인덱스 추종 자금을 1조2000억 달러로 가정하고 중국 A주 대형주를 20% 확대 편입할 경우 한국 비중은 0.48%포인트(3조원) 감소한다"고 밝혔다.

기업들의 2분기 실적에도 주목할 시점이다. 김병연 연구원은 "삼성전자 2분기 실적 추정치 하향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지만, 정보기술(IT) 업종 내 하드웨어, 반도체, 증권, 은행, 기계, 면세점 등의 실적은 양호할 것으로 분석된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 금리 인상 여파와 북·미 고위급 후속 회담 등이 혼재한 이번 주 증시는 바닥 다지기를 할 것"이라며 "실적 위주의 개별 종목으로 접근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