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신중하라" 당부에도…트럼프 '무역전쟁' 선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재호 특파원
입력 2018-06-15 09: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習 "무역·대만 문제 신중히 처리해야" 촉구

  • 트럼프, 500억불 對中 관세폭탄 방안 승인

  • 전면전 불가피, 한반도 비핵화 악영향 전망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오른쪽)이 지난 14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면담하고 있다. [사진=신화통신]
 

미·중 간 무역 문제를 신중하게 처리해 달라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정중한 요청에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 부과를 강행했다.

무역전쟁은 전면전 양상으로 치닫게 됐고,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양국의 공조 체제에도 균열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졌다.

15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시 주석은 전날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회동했다.

이 자리에서 시 주석은 "미·중 양국은 세계 평화와 안정을 유지할 중요한 책임을 지고 있다"며 "미·중 관계가 정확한 궤도로 발전해 양국 국민과 세계 각국 모두에 복(福)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미국이 대만과 무역 마찰 등 민감한 문제를 타당하고 신중하게 처리해 미·중 관계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기를 희망한다"며 "양국은 세계 평화의 건설자와 국제 질서의 수호자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중 갈등의 완화와, 교착 상태에 빠진 무역 협상 재개를 촉구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시 주석의 만류에도 트럼프 대통령은 무역전쟁을 선택했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트럼프 대통령이 500억 달러(약 54조1000억원)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25%의 초고율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승인했다고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이날 관세 부과 품목을 확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당초 1300여개 품목이 포함될 예정이었으나 WSJ는 800개 정도로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대부분이 정보기술(IT) 제품이라 중국의 첨단산업 육성을 저지하려는 의도를 분명히 드러냈다.

미국이 선제 타격에 나서면서 중국도 맞대응에 나설 수밖에 없게 됐다.

중국의 미국산 농산물·에너지 제품 수입 확대 등 양국 대표단이 워싱턴 협상 때 합의한 내용도 무효가 될 것으로 보인다.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전날 정례 브리핑에서 "미국이 관세 부과를 포함해 무역 제재 조치를 취하면 양국 담판으로 달성한 모든 경제·무역 성과가 효력을 잃을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양국 무역 협상이 시작되면서 중국이 보류했던 530억 달러 규모의 보복 관세 부과 계획도 다시 테이블 위에 오를 수 있다.

미·중 갈등 격화는 한반도 비핵화 문제에도 악영향을 미칠 공산이 크다.

시 주석은 폼페이오 장관과 만난 자리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역사적 회동을 통해 적극적인 성과를 거뒀다"며 "이는 한반도 핵 문제의 정치적 해결을 위한 중요한 한 걸음"이라고 호평했다.

이어 "미국을 포함해 유관 각국은 한마음으로 한반도 문제 해결을 위한 과정을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중국 측도 비핵화 성과가 나올 때까지 대북 압박 기조를 유지해 달라는 미국의 요구를 일정 수준에서 수용할 가능성이 높았지만 무역전쟁 발발로 상황이 달라졌다.

왕이(王毅)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폼페이오 장관과 면담한 뒤 가진 기자회견에서 "미·중 관계는 두 가지 선택이 있다"며 "하나는 협력해 상생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대립해 모두 손해를 보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미·중 간 갈등 국면이 왕 부장이 후자로 언급한 시나리오대로 치닫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