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애신 기자의 30초 경제학] 농협은 1금융일까 2금융일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애신 기자
입력 2018-06-13 18: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자료= 농협금융지주 제공]


수십년간 농협을 주거래은행으로 이용해왔는데 알고 보니 2금융이었다는 사례가 심심치 않게 발견됩니다. 이는 농협의 개념을 오인한 데서 비롯됩니다.

NH농협은행은 각 지역별 단위농협조합이 갖는 지역적 한계를 극복하고 조합들의 공동이익을 추구하기 위해 만든 농협협동조합연합회입니다. 지역농협들이 출자를 해 기금을 조성한 곳으로, 지역농협조합장들이 투표로 중앙회장을 선출합니다.

단위농협(지역농협)의 경우 각 지역별로 농민들이 출자금(자본금)을 바탕으로 설립한 상법상 사단법인입니다. 단위농협의 인사권과 조합장 선출 권한 등은 해당지역의 조합원이 갖습니다.

이름은 비슷하지만 법인이 다른 셈입니다. 때문에 NH농협은행은 KB국민·신한·KEB하나은행 등 시중은행과 같이 1금융권에 속합니다. 하지만 단위농협은 상호금융으로 신협·새마을금고·상호저축은행 등과 함께 제2금융권에 포함됩니다.

구분하기가 어렵다면 간판을 보면 됩니다. 농협은행은 '농협은행 ○○지점'으로 돼 있지만, 지역농협은 '농협'으로 돼 있거나 '○○농협'으로 적혀 있습니다.

그래도 모르겠다 할 때는 농협인터넷뱅킹에 접속해서 '영업점안내' 메뉴를 선택한 후 '농협은행·농축협'을 구분해 조회하면 됩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