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금융 개인사업자 대출 급증 … 금감원 32개 상호금융조합 경영진 면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운 기자
입력 2018-06-13 12: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개인사업자 대출 여신심사 가이드라인 등 설명

금융감독원이 오는 18일부터 개인사업자 대출을 크게 늘린 32개 상호금융조합 경영진과 면담한다.

13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해 4월 말 기준으로 상호금융조합의 개인사업자 대출은 49조원을 기록, 지난해 말과 비교해 10.9% 증가했다. 같은 기간 상호금융조합의 가계대출이 0.2% 늘어나는 데 그친 것과 비교하면 높은 증가율이다.

이 때문에 금감원은 개인사업자 대출 잠재리스크 관리방안의 하나로 개인사업자 대출이 급증한 상호금융조합을 직접 찾아가기로 했다.

금감원은 해당 조합 이사장 등 경영진과 조합별 개인사업자 대출의 현황, 특징, 급증사유, 건전성 현황과 리스크 관리방안 등에 대해 면담할 계획이다.

또 내달부터 실시하는 상호금융권 총체적상환능력비율(DSR)과 개인사업자 대출 여신심사 가이드라인 등에 대한 감독 및 검사 방향 등을 설명할 방침이다.

개인사업자 대출이 부동산 등 특정 업종에 편중되지 않도록 하고, 건전성 관리 및 성장 가능성과 잠재력이 있는 개인사업자들이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당부할 예정이다.

해당 조합별 자금조달·운용상의 애로사항 및 건의사항 등에 대해 의견도 들을 계획이다. 금감원은 지난해에 26개 조합과 면담했지만, 올해는 6개 늘어난 32개 조합의 경영진과 만나고 필요하면 면담할 조합을 더 늘릴 계획이다. 또 집중 모니터링 대상 조합도 50개에서 60개로 늘리고, 모니터링 주기도 매주에서 매일로 강화하기로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