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정상회담] 트럼프 "기대했던 것 이상"… 곧 정상회담 합의문 서명할듯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성동규 기자
입력 2018-06-12 14: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2일 싱가포르 센토사 섬 카펠라 호텔에서 단독·확대정상회담을 잇따라 갖고 오찬까지 함께한 뒤 기자들과 만나 인터뷰중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진=AFP/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2일 정상회담 결과를 담을 합의문에 곧 서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싱가포르 센토사 섬 카펠라 호텔에서 단독·확대정상회담을 잇따라 갖고 오찬까지 함께한 뒤 기자들과 만나 “서명하러 이동 중”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정상회담에서 많은 진전 이뤄졌다”며 “정말로 환상적인 회담”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김 위원장과 만남에 대해 “기대했던 것 이상이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어떤 내용에 서명할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9시 16분(현지시간)께부터 9시 52분까지 약 38분간 일대일 단독 정상회담을 진행한 뒤 곧이어 배석자들이 함께하는 확대정상회담에 돌입한 뒤 낮 11시 34분께 회담을 종료했다.

확대정상회담에는 미국 측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 존 켈리 비서실장이, 북한 측에서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 리수용 당 중앙위 부위원장 겸 국제부장, 리용호 외무상이 배석했다.

업무 오찬에는 기존 확대정상회담 배석자들에 더해 미국 측에서는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 의제 실무회담 미국 측 대표였던 성 김 주필리핀 미국 대사, 매슈 포틴저 NSC 아시아 담당 선임 보좌관이 추가로 합류했다.

북한 측에서는 노광철 인민무력상, 최선희 외무성 부상, 김 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1부부장, 한광상 당 중앙위원회 부장이 추가로 오찬 참석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업무오찬은 양식과 한식이 어우러진 메뉴로 짜여 북미 간 화해와 교류라는 의미가 담겼다.

트럼프 대통령은 서명식을 마친 뒤 이날 오후 4시(현지시간) 이번 회담 결과를 설명하는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김정은 위원장이 함께하는 공동 기자회견 형식이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한편 미국의 뉴스 전문 채널인 CNN은 한 미 관리를 인용,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대화의 진전을 인정하고 그 동력을 이어가자는 약속을 담은 합의문에 서명한다고 보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