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정상회담] 트럼프-김정은 첫 만남… 북미 세기의 담판 시작(종합 2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성동규 기자
입력 2018-06-12 10: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로이터=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12일 오전 9시(현지시간) 싱가포르 센토사섬 카펠라 호텔에서 역사적인 세기의 만남을 시작했다.

북미 양국 정상이 한 테이블에 마주 앉는 것은 1948년 분단 이후 70년 만에 처음으로 불신과 대립을 이어온 양국관계에도 새로운 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날 정상회담을 마치고 북미 양국은 공동성명이나 공동보도문 형태의 합의문을 발표할 계획이어서 비핵화와 대북체제보장에 대해 어느 정도 수준의 합의가 담길지 주목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전 8시 13분, 김 위원장은 오전 8시 30분 각각 회담장에 도착했다. 오전 9시를 조금 넘겨 회담장 입구에 모습을 드러낸 두 정상은 미소를 띤 채 손을 맞잡고 약 10초간 악수를 했다. 이어 두 정상은 간단한 담소를 나누며 함께 회담장으로 입장했다.
 

[AP=연합뉴스]


김 위원장은 정상회담에 앞서 모두발언을 통해 “여기까지 오늘 길 쉬운 길이 아니었다”며 “우리 발목을 잡았던 과거가 있고 그릇된 관행이 때로는 우리 눈과 길을 가리고 있지만 모든 것을 이겨내고 이 자리까지 왔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을 만나게 돼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며 “전혀 의심 없이 좋은 관계를 맺을 것”이라며 김 위원장에게 악수를 청했다. 그러자 김 위원장도 미소를 지으며 이에 화답했다.

곧이어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배석자 없는 일대일 단독 회담에 돌입했다. 두 정상은 오전 10시까지 45분간 단독회담을 한 뒤 10시부터 11시 30분까지 확대정상회담을 진행한다. 회담이 끝난 뒤에는 업무 오찬이 이어질 예정이다.
 

[AP=연합뉴스]


확대 정상회담에는 미국 측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오른팔인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부 장관과 존 켈리 백악관 비서실장,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참석한다.

북미 사전 실무협상을 주도한 성 김 필리핀 주재 미국 대사, 매슈 포틴저 국가안보회의(NSC) 아시아 담당 선임 보좌관,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도 함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측에서는 폼페이오 장관의 상대방격인 김영철 노동당 대남담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 김 위원장의 비서실장 역할을 하는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 북한 외교 전반을 총괄하는 리수용 노동당 중앙위 부위원장 등이 배석할 전망이다.

정상회담 일정을 모두 마친 뒤 트럼프 대통령은 오후 4시(현지 시간) 기자회견을 하고 6시 30분 카펠라 호텔을 출발, 오후 7시께 파야 레바르 공군기지에서 미국으로 출국할 예정이다. 김 위원장의 일정은 공개되지 않았다.

한편 기자회견이 트럼프 대통령 단독 회견인지, 북미 정상의 합의문 공동발표 형식이 될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