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우방과 손잡고 트럼프 보호주의 견제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베이징=이재호 특파원
입력 2018-06-11 17: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러 중심 SCO "어떤 보호·일방주의도 반대"

  • 트럼프 겨냥, 미·중 무역갈등 완화 촉구한 듯

  • 북·미 회담 지지, "중국도 대화과정 참여해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앞줄 왼쪽 첫째)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등 상하이협력기구(SCO) 회원국 정상들이 지난 9일 환영 만찬에 참석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사진=신화통신]


중국이 우방들의 지지를 등에 업고 미국을 향해 보호무역주의와 일방주의 철회를 촉구했다.

미·중 무역갈등 완화를 위한 상호 간의 노력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 북·미 정상회담 개최를 환영하면서도 한반도 비핵화 과정에 중국 등 이해관계국의 참여가 필요하다는 점을 재확인했다.

11일 중국 공산당 기관지인 인민일보 등 주요 언론에 따르면 전날 폐막한 상하이협력기구(SCO)는 보호무역주의에 반대하는 내용의 '칭다오 선언'을 채택했다.

SCO는 중국·러시아·인도 등 8개국으로 구성된 지역 안보·경제 협력체로 이번 회의는 9~10일 중국 산둥성 칭다오에서 열렸다.

칭다오 선언은 "SCO는 국제무역 관계의 분단과 어떠한 형식의 보호무역주의도 반대한다"며 국제무역기구(WTO)를 통한 국제무역 질서 유지를 강조했다.

선언은 "WTO는 국제무역 의제를 논의하고 다자무역 규칙을 제정하는 중요한 플랫폼"이라며 "개방·포용·투명 등의 원칙에 따른 WTO 규칙을 글로벌 경제의 기본으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이어 "SCO는 무역과 투자의 편리화와 상품·자본·서비스·기술의 자유로운 유통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SCO 회원국 정상들은 무역 편리화에 대한 공동 성명 채택에 동의했다"고 선언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SCO 정상회의 직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세계 각국은 공동의 위협과 도전에 직면해 있다"며 "어떤 국가도 홀로 대응할 수 없는 만큼 자기 이익만 생각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시 주석은 "각국이 단결하고 평화롭게 협력하며 평등하게 대우해야 지속적인 안정과 발전을 이룰 수 있다"고 덧붙였다.

다분히 미국 트럼프 행정부를 겨냥한 발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러시아를 포함한 SCO 회원국들과 한목소리로 미국의 보호무역주의와 일방주의를 비판하며 미·중 무역갈등의 불합리성을 드러내려는 의도가 담겼다는 것이다.

미국과 중국은 최근 베이징에서 개최된 3차 무역협상에서 합의점을 찾는 데 실패했다. 미국 측의 태도 변화가 없다면 500억 달러의 중국산 정보기술(IT) 제품에 25%의 초고율 관세를 부과하는 안이 오는 15일 확정 발표될 가능성이 높다.

한편 SCO는 한반도 정세 변화에 대해서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SCO는 칭다오 선언을 통해 "한반도 문제는 정치·외교적 대화와 협상으로 해결해야 한다"며 "국제사회는 한반도 정세 안정과 비핵화, 동북아 평화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이어 "남북 및 북·미 대화와 접촉도 지지한다"며 중국과 러시아를 포함한 주요 관계국도 대화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12일 북·미 정상회담 이후 남북과 미·중까지 포함한 평화협정 논의가 시작돼야 한다는 중국 측 입장이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