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진드기 물림 주의보...양평서 SFTS 사망자 발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경기)김문기 기자
입력 2018-06-08 13: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야외 활동 시 풀숲 접촉 최소화 등 개인위생 철저히 해야"

[사진=아주경제DB]


경기도가 올들어 첫 번째로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사망환자가 발생함에 따라 야외활동 시 진드기 매개 감염병에 대한 철저한 주의를 당부했다.

8일 경기도 보건당국에 따르면, 양평군 거주 A씨(85, 여)가 5월 중순 어지럼증 등의 이상증세를 느껴 병원 입원치료 받던 중 발열 복통 설사 등 SFTS 의심 증상이 나타나 인근 대학병원 집중치료실에서 치료 받았으나 결국 사망했다. 

A씨의 사망 원인을 분석한 결과 SFTS로 인한 사망인 것으로 지난달 30일 최종 확인됐다. 이는 전년 대비 약 1개월 가량 빠르다.

도내 SFTS환자는 2013까지는 발생치 않았으나 2014년 8명, 2015년 7명으로 나타났다. 2016년 첫 사망자가 발생한 이후 급증세를 보이고 있다. 2016년 28명이 발생해 1명이 숨졌고, 지난해에는 56명이 발생해 16명이 사망했다. 지난 5년간 도내 SFTS 발생 통계를 분석한 결과, 월별로 9~10월이 전체 신고의 50% 이상, 7~8월이 21%, 5~6월 14% 가량을 차지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SFTS는 ‘살인진드기’라 불리는 ‘작은소피 참 진드기’에 물려 감염되는 질병으로, 예방백신이나 해당 바이러스에만 효과가 있는 치료제가 없다. 때문에 진드기 접촉 최소화를 통한 예방이 최선의 방법이다.

이에 따라 농작업이나 산행 등 야외활동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기 위해서는 반바지 반팔 옷 샌들 등 착용을 피하고 모자 및 양말을 신어야 한다. 구체적으로 △풀밭 위에 옷을 벗어두거나 눕지 않기 △돗자리를 펴서 앉고, 사용한 돗자리는 세척 후 햇볕에 말리기 △풀밭에서 용변 보지 않기 △작업복을 구분해 입기 △소매와 바지 끝을 단단히 여미고 장화 신기 △작업 및 야외활동 시 기피제 사용 등이다.

또 야외 활동 후에는 옷을 털어 세탁을 하고, 몸에 진드기가 붙어 있지 않은지 확인하고 반드시 샤워나 목욕을 해야한다.

도 관계자는 “야외활동이 증가하는 시기에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개인 예방수칙을 지켜주기 바란다"며  "야외활동 후 고열과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있을 경우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