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쉬운 뉴스 Q&A] 요즘 ‘핫’한 베트남 주식시장이 궁금해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18-06-08 15: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베트남 호찌민증권거래소(HOSE).[사진=베트남뉴스(VNS)]


신흥국 중 가장 높은 성장 잠재력으로 ‘포스트차이나’로 불리는 베트남은 최근 세계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어요. 특히 지난해 48%라는 상승률을 기록한 주식시장에 대한 관심은 더욱 높아졌는데요. 그럼 지난 4월 급락세를 딛고 반등하기 시작한 베트남 주식시장에 대해 알아볼까요?

Q. 베트남 주식시장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A. 베트남의 대표 지수는 호찌민증권거래소(HOSE)의 VN지수와 하노이증권거래소(HNX)의 HNX지수가 있어요. 특히 HOSE의 VN지수는 베트남 증시의 벤치마크로도 불리고 있어요.

2000년 7월 28일 거래를 시작한 HOSE는 베트남 증시 움직임을 좌우하는 대형주가 주로 상장된 거래소입니다. HOSE의 VN지수에는 현재 353개 종목이 상장돼 거래되고 있어요. VN지수 상장 기준은 최소 300명의 주주, 자본금 60억원, 2년 연속의 흑자, 자기자본이익률(ROE) 5% 등입니다.

수도 하노이에 위치한 HNX에서는 주식 종목 380개가 거래되고 있는데요. 이들 종목은 최소 100명의 주주, 자본금 15억원, 1년의 흑자, ROE 5% 등 HOSE 종목보다 낮은 상장 기준에 부합한 기업들입니다.

Q. 베트남 증시의 거래 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A. 베트남 주식시장은 중국처럼 점심시간 휴장이 있어 시장이 오전장과 오후장으로 나뉘는데요. 하노이 시장의 오전장은 11시~13시 30분(이하 한국시간 기준)이고, 호찌민은 하노이보다 15분 늦은 11시 15분~13시 30분입니다. 오후 거래시간은 두 거래소 모두 15시부터 16시 30분까지입니다.

거래소가 문을 닫는 휴장일은 △새해 첫날(1월 1일) △설 연휴 △베트남 건국 시조 ‘흥붕왕(Hung Vuong)’ 추모일(음력 3월 10일) △남부 해방 기념일(4월 30일) △노동절(5월 1일) △독립선언 기념일(9월 2일) 등입니다.

정부가 정한 공식 휴장일 이외 기술적 문제가 발생해도 거래가 중단된다고 합니다. 지난 2월에도 HOSE가 기술적 문제로 2일 연속 휴장하기도 했어요. 

Q. 베트남 주식도 우리나라처럼 1주씩 살 수 있나요.

A. 아닙니다. 베트남 증시의 최소 거래단위는 10주입니다. 또 호찌민과 하노이의 거래단위도 다릅니다. HOSE의 거래단위는 10주이고, HNX는 100주로 10배가 차이가 나요. 

Q. 그럼 베트남 주식거래소는 호찌민과 하노이뿐인가요.

A. 그렇지 않아요. 베트남 주식시장에는 HOSE와 HNX 이외에 상장대기거래소(UPCOM)와 비상장거래소(OTC)가 있어요.

UPCOM 시장은 정식 상장 전 종목이 합법적으로 정상적인 거래가 되는지 관리하는 곳이라고 해요. HOSE나 HNX 상장을 원하는 기업은 정식 상장 전에 UPCOM지수에 등록돼 최소 3개월간 거래됩니다. UPCOM의 최대 장점은 싼 가격에 많은 주식을 살 수 있다는 것인데, 구매한 종목이 다시 OTC로 내려갈 수 있다는 단점도 있어요. 

OTC시장은 주식, 채권, 상품선물, 파생금융상품과 같은 투자자산을 거래소를 거치지 않고 양 당사자가 직접 거래를 하는 곳입니다. 시장이 아니라 브로커 또는 개인이 금액 산출을 통해 가격을 정하기 때문에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어요. 또 거래단위 제한도 없어 원하는 만큼 주식 매매가 가능해요. 하지만 그만큼 리스크도 커요.

Q. 베트남 증시의 전망은 어떤가요.

A. 전반적으로 베트남 증시에 대한 전망은 대체로 낙관적입니다. 베트남 국가 경제성장률이 높은 수준으로 예상되고, 시장을 이끄는 대기업의 실적 호조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이와 더불어 주요 지수가 최근의 급락세를 극복하고 회복세로 진입하기도 해 장기적으로 베트남 증시의 성장성은 여전한 것으로 점쳐지고 있어요. 하지만 대외요인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개인투자자가 시장의 70%가량을 차지하고, 대형 IPO(기업공개) 등에 따른 수급 불균형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고 하네요.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