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D-5] "경기도 경쟁력 강화" 경기지사, 따로 또 같은 '공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지 기자
입력 2018-06-11 08: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재명 '경기 퍼스트' vs 남경필 '광역 서울도' vs 김영환 '경기 중심론'

  • 각자 '경험' 살린 공약 돋보여…DMZ 활용 등 '접경지' 개발은 한목소리

왼쪽부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남경필 자유한국당·김영환 바른미래당 경기지사 후보. [사진=연합뉴스]


지난 4차례 지방선거에서 내리 승리한 자유한국당과 16년 만에 탈환을 노리는 더불어민주당의 '한판승'이 벌어지는 경기도. '네거티브 공방전'도 타 광역단체들보다 치열하지만, '공약 대결'도 뜨겁다.

경기지사 후보들의 공약 화두는 '경기도 경쟁력 강화'다. 경기도의 인구는 1300만명으로 전국에서 가장 많고 서울보다 면적도 넓다. 하지만 늘 서울에 가려 성장동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했다는 평이 있는 만큼 이 부분을 개선하겠다는 뜻이 담겨 있다.

그러나 방법론적으론 차이가 극명하다. 이재명 민주당 경기지사 후보는 서울과 대등한 관계를 강조하는 '경기 퍼스트'를 우선 공약으로 내세웠다. 반면, 남경필 한국당 경기지사 후보는 경기도-서울-인천을 통합하는 '광역 서울도'를 내걸었다.

이 후보는 경기도를 서울의 변두리나 외곽이 아니라 문재인 정부의 자치분권 강화 정책에 맞춰 서울과 협력하면서도 경쟁하는 대한민국의 중심도시로 만들겠다고 제안했다. 이 후보는 "수도권이라 역차별받거나 서울이 아니라 소외당하고, 내부 지역 격차에 신음하는 현실을 해결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재선 도전에 나선 남 후보는 관련법을 제정해 경기도와 서울·인천시를 통합해 '광역 서울도'로 하나의 생활권을 만들겠다고 공언했다. 아울러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해제 기준 완화, 과밀억제권역 지정기준 변경 등을 통해 수도권 규제를 대폭 혁신해 도쿄, 뉴욕 등 세계적인 대도시와 경쟁할 수 있는 대도시, 동북아 경제수도를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김영환 바른미래당 경기지사 후보는 첨단산업을 유치해 경기 남북을 고루 발전시키는 '경기도 중심론'을 강조했다.

자신들의 '경험'을 살린 공약들도 돋보였다. 이 후보는 성남시장 시절 호평을 받았던 지역 화폐 발행 공약을 다시 꺼냈다. 1300억원 가까이 팔려 97.9% 회수율을 기록했던 성남사랑상품권을 경기도 전체로 확대해 지역 내수경제를 활성화하겠다는 방침이다.

남 후보는 2014년 지방선거 당시 발표했던 일자리 공약에 이어 이번에도 '일자리 70만개 달성'을 1호 공약으로 발표했다. 판교제로시티, 제3판교 테크노밸리 등 15개 첨단산업단지를 조성하고 청년연금, 청년마이스터 통장, 청년 복지포인트 등 '일하는 청년 시리즈' 정책을 확대하겠다는 내용이다. 복지 공약 역시 기존 10대 도정과제 가운데 하나였던 '따복(따뜻한 복지)'을 다시 들고 왔다.

'치과의사'로 실제 치과를 운영 중인 김 후보는 1000억원을 출연해 의료비를 지원하는 '의료비 후불제'를 제1호 공약으로 내세웠다. '착한 은행'(가칭)이 병·의원에 의료비를 대납하고, 환자는 자기부담금을 무이자 장기할부의 방식으로 착한 은행에 내 환자와 의료기관이 상생하는 방식이다.

후보들은 경기 북부 '접경지 개발'과 관련해선 한목소리를 냈다. 최근 남북 정상회담 이후 '종전선언'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면서 '접경지를 평화지대'로 만들어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이룬 것이다. 비무장지대(DMZ)를 평화·관광지구로 활용해야 한다는데도 의견을 같이했다.

이 후보는 접경지에 '통일경제특구'를 추진해 남북경협을 확대하겠다고 했고, 남 후보는 경기 북부 군사시설보호구역을 합리적으로 재조정하고 판문점 주변 접경지에 '평화테크노밸리'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북한이 아닌 경기 북부 접경지대에 공단을 조성해 북한 노동자들을 근무시키도록 하는 '남한 속 개성공단' 공약을 발표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