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향후 남·북·러 3각 협력 통해 한반도와 대륙의 공동번영이 가능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경태 기자
입력 2018-06-07 15: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제17차 한·러 경제과학기술공동위원회,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최

  • 한·러, 북·미회담 이후 여건 조성시 남·북·러 3각 협력 동참하기로 합의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6월 7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제17차 한-러 경제과학기술공동위원회'에서 유리 트루트네프 러시아 부총리 겸 극동전권대표와 합의의사록에 서명한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사진=기획재정부 제공]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7일 "북·미 정상회담 이후 여건이 조성되면 남·북·러 3각 협력을 통해 한반도와 대륙의 공동번영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동연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7차 한·러 경제과학기술공동위원회에서 "한·러 경협은 한국과 러시아 양국 뿐만 아니라 남·북·러 3국의 공동번영을 모색하는 방향으로 발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열린 한·러시아 경제과학기술공동위원회에는 유리 트루트네프(Yuri Trutnev) 부총리 겸 극동전권대표를 수석대표로 한 러시아정부 9개 부처와 기타 기관 및 기업 등에서 70여명이 참석했다.

한·러정상회담을 앞두고 열린 경제공동위를 통해 양국은 상호 경제협력 증진, 현안조정과 기업애로 해소방안 등 경제분야 의제를 조율했다. 또 △교역·투자 △에너지 △산업 △농·수산 △교통 △과학기술 등에 이르기까지 양국간 폭넓은 협력방안도 논의했다.

극동협력과 관련, 양국은 지난해 9월 동방경제포럼에서 우리나라가 제안한 9개 다리(9-bridge) 협력사업을 구체화해 종합적인 극동협력 사업을 추진해 나가기로 협의했다.

양국간의 공동 혁신플랫폼을 구축하는 동시에 스타트업 포럼 등을 개최해 혁신성장을 통한 양국의 미래 비전을 키우는데도 생각을 맞췄다.

기재부 관계자는 "이번 경제공동위 논의를 바탕으로 앞으로 있을 한-러 정상회담 경제분야에서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며 "향후 여건 조성시 남북러 3각 협력사업을 구체화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