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이 ‘스르륵’ 움직이니 거실이 두 배로...최첨단 국토교통기술 한 자리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오진주 기자
입력 2018-06-07 14: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7일 ‘2018 국토교통기술대전’ 개막...장수명주택 모델하우스 공개

  • 시험운행 전 자율주행자동차 공개...“스마트시티 기반될 것”

6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18 국토교통기술대전’에서 관계자가 장수명주택 모델하우스의 벽체를 밀어 이동시키고 있다. [사진=오진주 기자]


거실과 주방을 나누고 있는 벽을 밀자 벽이 스르륵 뒤로 넘어가 거실이 두 배가 된다. 부모님과 방을 같이 쓰던 아이가 크면 벽을 밀어 방을 분리할 수 있고, 주방과 화장실의 위치도 조정할 수 있다.

7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18 국토교통기술대전’에 마음대로 방 크기를 넓히고 줄이면서 그때 그때 설비를 바꿔 쓸 수 있는 장수명주택 모델하우스가 등장했다.

장수명주택은 벽식 구조로 돼 있는 기존 아파트와 달리 보가 없이 바닥과 기둥만 있는 구조로 집의 구조체와 설비가 분리돼 있어 벽면 변경과 해체가 쉽다. 기둥 역할을 하는 벽은 튼튼하게 만들되 배관이나 배수 등은 공동배관이 아닌 조립식으로 만들어 개조도 쉽다. △내구성 △가변성 △수리용이성이 장수명주택 인증제도를 통과하기 위한 핵심 요소로 100년 동안 살 수 있는 집을 지향한다.

4년여 전 레고처럼 움직이는 장수명주택은 ‘미래주택’으로 각광받으며 등장했다. 국토부는 ‘장수명주택 건설·인증기준’을 마련하고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공공주택에 장수명주택 인증을 의무화하겠다고 밝혔지만, 건설업계가 선뜻 나서지 않으면서 시장에서 외면받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번 기술대전에 등장한 장수명주택은 LH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SH공사 등이 구조체에 배선이나 배관이 매립되지 않아 쉽게 유지·보수하면서 비용도 절감할 수 있도록 개발한 ‘비용절감형 장수명주택’ 모델로 내년 완공 예정인 세종 2-1생활권 M3블록에 우선 적용된다.
 

6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18 국토교통기술대전’에서 공개된 판교에서 운행 예정인 자율주행 셔틀 모습.[사진=오진주 기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이날 기술대전에서 연내 스마트시티 기본 구상을 마련하겠다고 밝힌 만큼 기술대전에 등장한 기술들은 스마트시티의 기반이 될 것으로 보인다. 김 장관은 이날 축사에서 “올해 5G 기반의 케이시티(K-City)를 완공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보여드릴 것”이라며 “스마트공항과 지능형철도 등 잠재력 있는 국토교통 연구개발사업을 발굴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차세대 융합기술연구원은 최초로 국산 부품을 장착해 임시운행 허가를 받은 자율주행 셔틀의 실물을 판교에서 시험운행 하기 전 공개했다. 11명이 탈 수 있는 이 셔틀은 판교역부터 판교제로시티까지 약 6㎞의 구간을 움직이게 된다. 

SK텔레콤이 공개한 자율주행 버스는 실시간 교통상황과 앞뒤 자동차 간격 등 버스 운행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정밀하게 표현한 5G 기반의 초정밀(HD) 지도를 통해 움직인다. 앞서 SK텔레콤은 국토부가 주관하는 ‘자율주행 기반 대중교통시스템 실증 연구’ 과제를 오는 2021년 말까지 수행하기로 했다.

전기선 없이 배터리로만 움직일 수 있는 무가선 저상트램도 등장했다. 전기를 이용해 도로 위에 만든 철로를 달리는 기존의 트램과 달리 무가선 저상트램은 배터리를 주동력으로 이용한다. 또 기존 노선과도 호환할 수 있어 도심에서도 쉽게 운행할 수 있는 만큼 초기 건설비가 저렴한 편이다. 

레저용 항공기의 대중화도 눈앞에 다가왔다. 국내 민간 항공기로는 처음으로 경량항공기 안정성 인증을 받은 ‘베셀’의 2인승 항공기인 'KLA-100'은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됐다. 한 번에 10시간 이상 비행할 수 있으며, 이는 약 1400㎞ 이상으로 서울에서 제주도까지 이동 가능한 시간이다. 베셀 관계자는 “레저용 항공기 20시간 이상 교육을 이수하면 탑승할 수 있다”며 “한국형 레저용도에 맞게 휘발유로 비행할 수 있어 경쟁력 면에서 우수하다”고 설명했다.

8일까지 열리는 2018 국토교통기술대전은 △혁신성장관(4차산업혁명 기술) △국민복지기술관(생활환경을 바꾸는 기술) △세계화기술관(세계시장을 목표로 하는 선도 기술) △미래기술관(미래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기술) △기술사업화관(중소기업 전시 공간) 등으로 구성된다. 참여기업과 구직자를 연결해주는 취업 박람회와 무박 2일 동안 진행되는 ‘국토교통 빅데이터 해커톤’ 행사도 함께 열린다.
 

6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18 국토교통기술대전 굿 잡 페어' 행사에서 참가자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사진=국토교통부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