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온페이도 비자카드 전철 밟나...수수료 떠맡는 국내 카드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온유 기자
입력 2018-06-04 17: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국내 카드사들이 해외 카드 이용 수수료 부담을 고스란히 떠안고 있다.

4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비자와 유니온페이 등 해외 카드사가 이용 수수료율 인상을 일방 통보하는 등 비용 부담을 국내사에 전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 이용 수수료란 국내 카드 회원이 가맹점에서 결제할 때 국제 브랜드 카드사에 내는 수수료다. 이와 관련한 문제가 공식적으로 제기된 것은 2016년이다. 그해 5월 비자카드는 국내 8개 카드사에 해외 결제 수수료율을 1.0%에서 1.1%로 올린다고 일방적으로 발표했다. 이어 10월 국내 카드사 8개 업체는 비자카드를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소했다.

카드업계는 비자카드가 우월적 시장 지위를 이용해 수수료 인상을 강행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공정위는 비자카드의 불공정거래 혐의에 대한 결과를 내놓지 못하고 있다.

카드사들의 볼멘소리가 커지는 이유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업계 불황에도 소상공인을 위한 수수료율 인하 및 고금리 인하 정책 등에 적극 동참하고 있는데, 이처럼 해외 업체의 일방적인 태도조차 제어해주지 못하니 업계 경영 환경과 분위기가 모두 어려워지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 이러한 분위기를 나타내듯 최근에는 비자카드뿐 아니라 유니온페이도 일방적인 수수료율 인상에 가담했다.

유니온페이는 입지를 넓히기 위해 해외 이용 수수료를 받지 않아오다가 2016년 12월 수수료 책정은 물론, 기존 0.6%에서 0.8%로 인상하겠다고 밝혔다.

카드업계는 유니온페이 측에 항의의 뜻을 전달했지만 아직 계획 철회에 대한 어떤 답변도 듣지 못했다. 이에 따라 이르면 내달 유니온페이를 공정위에 제소한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기준 국내 거주자의 해외 카드 사용 금액은 171억1000만 달러(약 18조5000억원)에 달했다. 이는 전년 대비 무려 20%가량 상승한 수치다. 국내 카드사의 수수료 부담도 함께 늘어났다는 분석이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과거에는 해외 카드사의 일방적인 수수료율 인상 통보에 국내 카드사들이 항의하면 계획을 철회하기도 했다"면서 "그러나 이번 공정위 제소 결과가 계속해서 미뤄지면서 해외 브랜드들의 태도가 더욱 고압적으로 바뀌었다"고 말했다.

이어 "금융당국이나 정부에서 나서주지 않는 이상 해당 금액을 소비자에게 부담하는 방법을 검토할 수밖에 없어 고민이 크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