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수처리 악취 등 지역문제 해결 위해 지자체·출연(연) 힘 모은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영관 기자
입력 2018-06-04 12: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과기정통부 5일 한국전자통신연구원서 '매칭 데이' 개최

[사진= 아주경제DB]


하수처리장과 축산농가 악취 등 지역주민 삶의 질 저하 문제를 과학기술로 해결하기 위해 11개 광역지방자치단체와 25개 정부출연연구기관이 머리를 맞댄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가과학기술연구회는 '지역현안 문제해결형 국민생활연구 선도사업'의 본격 추진을 위해 지자체-출연(연)의 컨소시엄 구성 지원을 위한 '매칭 데이'를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융합연구 기술센터(대전)에서 5일 개최한다.

과기정통부와 연구회는 지난 4월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지역주민 삶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해결이 시급한 문제를 공모해 62개 지역문제해결 수요를 접수했으며, 이 중 도심 주요시설 복합 악취문제 해결과 온실가스 발생으로 인한 대기오염 개선 등 11개 현안을 선정했다.

선정된 현안에 대해서는 이번 '매칭 데이'를 통해 수요를 제기한 지자체와 기술을 보유한 2개 이상의 출연(연), 관련 기업 등이 컨소시엄을 구성, 구체적 문제해결 방안을 마련한다. 또 연구개발의 필요성, 특히 해당 지자체의 적용·확산을 통한 지역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문제해결 가능성 등에 대한 평가를 통해 최종 4개 이내 과제를 선정해 올해 10월부터 문제해결에 나선다.

선정된 지자체와 출연(연) 컨소시엄은 2~3년간(연 20억원) 기술개발·개량(기술구매 포함)과 리빙랩(지역 주민 등 수요자 참여)을 통한 지역단위 실증을 병행 추진한 이후 1년간은 해당 지자체가 직접 재원(연 10억원 내외)을 투입, 성과의 적용·확산을 추진한다.

정병선 과기정통부 연구개발정책실장은 "최근 각종 국민생활문제들이 국민의 안전하고 편리한 일상생활을 위협하면서 과학기술을 통한 근원적 문제 해결에 대해 국민적 요구가 그 어느 때보다 높은 만큼 공공서비스 부처, 지자체 등과 더욱 유기적으로 협력해 실질적 문제해결 성과를 국민들이 체감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국민생활연구를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