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꽃페미액션’ 상의탈의 시위 “내 몸은 음란물이 아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은정 PD
입력 2018-06-03 08: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난달 페이스북 측에서 자신들이 게시한 상의 탈의 사진을 삭제한 것에 대한 규탄 목적

페이스북 항의 '상의 탈의' 시위 (서울=연합뉴스) 이재희 기자 = 2일 오후 서울 강남구 페이스북코리아 앞에서 여성단체 '불꽃페미액션' 회원들이 페이스북의 성차별적 규정에 항의하는 상의 탈의 시위를 하고 있다. 이 단체는 앞서 페이스북이 남성의 반라 사진은 그대로 두면서 여성의 반라 사진만 삭제하는 점을 규탄하기 위해 기자회견을 열었다고 밝혔다. 2018.6.2 scape@yna.co.kr/2018-06-02 14:35:15/ <저작권자 ⓒ 1980-2018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저작권자 ⓒ 1980-2018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여성단체 ‘불꽃페미액션’이 상의 탈의 시위를 펼쳤다.

지난 2일(토) ‘불꽃페미액션’ 회원들은 강남구 역삼동 페이스북 코리아 사옥 앞에서 페이스북 규탄 기자회견을 열면서, 자신들의 상의를 완전히 탈의한 채 “남성과 여성의 신체를 다르게 보는 사회적 통념에 저항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몸에 한 글자씩 ‘내 몸은 음란물이 아니다’라는 문구를 작성한 후 현장에 모인 취재 카메라 앞에서 상의를 완전히 벗는 퍼포먼스를 벌였다.

이 단체가 강남 한복판에서 탈의 시위를 펼친 이유는 페이스북이 남성의 반라 사진은 그대로 두면서 여성의 반라 사진만 삭제한 점을 규탄하기 위해서다.

앞서 이 단체는 지난 26일 열린 ‘월경 페스티벌’ 행사에서 상의 탈의 시위를 벌였고, 이때 찍은 사진을 자신들의 페이스북 페이지에 게시했다. 여성의 몸도 남성과 똑같이 ‘인간의 신체’일 뿐 관음의 대상이 아니며, 여성의 신체에 부여되는 남성 중심의 이미지를 탈피해야 한다는 취지였다.

하지만 페이스북 코리아 측은 곧바로 사진을 삭제하고, ‘나체 이미지 또는 성적 행위에 관한 페이스북 규정을 위반했다’며 계정 1개월 정지 처분을 내렸다.

불꽃페미액션 측은 “페이스북은 남성의 가슴 사진은 삭제하지 않는다”며 “심지어 여성의 몸을 몰래 촬영한 ‘비동의 불법 촬영물도 삭제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이날 시위 후 ‘규정을 위반하지 않은 귀하의 게시물이 당사의 오류로 삭제되었습니다. 불편을 끼쳐드린 점 사과드립니다. 해당 콘텐츠를 복원하고 관련 계정에 적용되었던 차단을 해제하였습니다’ 라는 내용의 페이스북 사과 메시지와 함께 삭제됐던 사진은 불꽃페미액션 공식 계정에 다시 공개됐다.

페이스북은 이전에도 ‘여성의 노출’이라는 이유만으로 퓰리처상을 받은 보도사진이나 예술작품 사진을 삭제해 이용자들의 비판을 받은 바 있다.

베트남전 참상을 가장 잘 표현한 사진으로 알려진 ‘네이팜탄 소녀’ 사진이나 파리 오르세 미술관에 있는 구스타브 쿠르베의 ‘세상의 기원’을 찍은 사진 등도 수차례 삭제해 논란을 일으켰다.

이와 관련해 페이스북 관계자는 “네이팜탄 소녀 사진과 ‘세상의 기원’ 같은 경우 현재는 삭제되지 않도록 커뮤니티 표준에 반영됐다”며 “페이스북 커뮤니티 표준도 사회와 같이 성장하고 있다고 봐주시면 좋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